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연성 섬유종 (원인, 제거, 예방법)

 

목 차


    연성 섬유종이란?

     

    연성 섬유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쥐젖'입니다. 섬유상피의 양성종양으로 각질 형성세포와 아교질 섬유의 증식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작게는 1mm에서 수 cm까지 크기가 다양하며 오돌토돌 말랑말랑한 폴립 모양입니다. 주로 눈꺼풀, 목, 겨드랑이, 서혜부에 잘 생깁니다.

     

    연성 섬유종의 원인

     

    쥐젖(연성 섬유종)은 대부분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당뇨병이나 임신 때문에 생길 수도 있으며 비만이 있는 여성에서 잘 생깁니다. 그러나 왜 당뇨, 임신, 비만과 관련이 있는지 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이 들수록 잘 생기므로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연성 섬유종 원인: 임신
    연성 섬유종 원인: 비만
    연성 섬유종 원인: 노화

     

    연성 섬유종의 치료

     

    주로 눈이나 목 쥐젖, 겨드랑이 쥐젖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쥐젖(연성 섬유종)은 한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습니다. 미관상 좋지 않을뿐 치료하지 않는다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된다거나 악성으로 발전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을 경우 더 커지거나 때로는 여러 개가 다발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또 눈 주위에 있는 쥐젖은 상대방과 눈을 마주칠때 신경 쓰일 수 있고 여러 개가 한꺼번에 나면 보기에 좋지 않아 신경이 쓰여서 치료를 요하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쥐젖(연성 섬유종)은 육안으로 봤을 때 비립종, 사마귀, 한관종 등과 비슷해 보여 무모하게 스스로 민간요법에 도전하시면 피부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외과나 피부과에 가시면 정말 간단하게 제거가 되니 반드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 대개 탄산가스 레이저로 제거하거나 작은 수술용 가위로 잘라내며 크기가 큰 경우에는 고주파 전류로 가열된 전기 메스로 잘라내거나 수술적으로 제거합니다. 제거 후에는 모두 피부시술이 그렇듯이 상처가 아무는 동안 물이나 햇빛의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성 섬유종 치료 후: 물 피하기

     

    연성 섬유종 치료 후: 햇빛 피하기

     

    제거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많으니 쥐젖을 많이 제거해야 할 경우라면 병원들을 잘 비교해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쥐젖(연성 섬유종)은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질환이 아니므로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보험 실비 적용은 안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연성 섬유종 예방법

    쥐젖(연성 섬유종)을 예방하는 방법은 사실 특별히 없으나 당뇨나 비만과 연관이 있으며로 이러한 질병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연성 섬유종 예방: 건강한 식생활

     

    연성 섬유종 예방: 규칙적인 운동

     

    연성 섬유종 예방: 피부 보습과 영양관리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쥐젖이 더 잘 생기는데 이는 노화가 될수록 피부의 수분과 콜라겐이 감소가 되어 탄력 저하로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피부 보습과 콜라겐 섭취 등 피부 건강에 더 신경을 써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