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문발급)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정부24 및 홈택스 인터넷발급, 동사무소, 세무서, 무인발급기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세와 지방세에 따라 발급하는 곳이 다르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목차 보기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국세와 지방세는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납세자가 지금 현재 내야할 세금을 모두 납부했음을 증명하기 위해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납입증명서, 납세증명서, 납부증명서)가 발급됩니다.

     

    많은 분들이 납세(완납)증명서는 납부내역증명서와 헷갈려 하시는데, 이 두 증명서는 전혀 다릅니다. 납부내역증명서는 특정 기간 동안 납부한 세금을 확인하는 증명서이며, 납부해야할 세금을 모두 납부해서 체납한 세금은 없는지 확인하는 납세증명서와 다릅니다.

     

    납세(완납)증명서는 세금을 지불한 사람이나 기업이 해당 세금을 납부했음을, 체납하지 않았음을 입증하고, 세무 당국이나 다른 관련 당국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문서입니다. 이 증명서에는 납부한 세금의 종류, 납부 날짜, 금액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금 납부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거래, 부동산거래 등의 절차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국세와 지방세 차이점

    국세 

    국세는 중앙 정부가 징수하는 세금으로, 전국적인 범위에서 적용됩니다. 국세는 중앙 정부의 예산을 구성하고 국가의 다양한 사업과 사회복지 등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국세 종류: 관세, 소득세, 법인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증여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교육세, 교통·에너지·환경세, 농어촌특별세

     

    지방세

    지방세는 지방 자치 단체(도, 시, 군, 구 등)가 징수하는 세금으로, 특정 지역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지방세는 해당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가 시설 및 인프라 개발, 지역 사회 서비스 제공, 지방 행정 운영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지방 자치 단체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지방세 종류: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방소비세, 지방교육세, 지역자원시설세, 담배소비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국세 지방세 비교

    구 분 국 세 지 방 세
    부과 주체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사용목적 국가 전체의 공공 서비스 제공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을 위한 행정 서비스 제공
    세목 소득세, 법인세, 주민세, 과세표준세, 특별소비세, 국가부가세 등 재산세, 교육세, 지방교육세, 지방소득세, 주차세, 취득세 등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장소

    구 분 국 세 지 방 세
    온라인 발급 국세청 홈텍스, 모바일 손택스, 정부24 정부24, 위택스, 이택스(서울 시민)
    방문 발급 세무서, 시·군·구청,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시·군·구청,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발급기

     

    • 국세 납세증명서는 인터넷 홈택스와 손택스,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을 원하실  경우에는  세무서, 시·군·구청,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발급기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인터넷 정부24, 위택스, 이택스(서울 시민)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려면 국세완납증명서 발급과 마찬가지로 시·군·구청,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발급기에서 가능하지만 세무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 국세와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모두 받으려면 인터넷 정부24 또는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발급기에서 가능합니다.
    • 온라인 발급 1년 365일 가능하지만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만 가능합니다.
    • 완납(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 이후 30일까지입니다. 만약 발급 시간 기준으로 납부해야할 세금이 있는 경우 30일 미만일 수 있으니 세금을 납부하신 후 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을 인터넷에서 하려면 홈택스, 모바일 손택스,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세무서나 동사무소(주민세터), 무인발급기에 직접 방문하셔도 발급 가능합니다. 지방세는 홈택스에서 발급이 안됩니다.

     

    여기서는 홈택스에서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일 지방세나 국세 납부증명서를 정부24에서 발급 받길 원하신다면 아래 정부24에서 발급 받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1. 인터넷 홈택스 접속

    2. 홈택스 로그인

     

    다양한 로그인 방법 중 편리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려면 해당 인증서가 홈택스에 사전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3.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들어가기

    국세청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상단 메뉴 중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에 마우스를 올리고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들어가기

     

    4. 인적 사항, 수령방법, 신청내용 확인 후 신청

    기본 인적 사항을 확인하고 수령방법과 발급 수량을 선택합니다. 한글 또는 영문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목적과 제출처도 선택한 후 아래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인적 사항, 수령방법, 신청내용 확인 후 신청

     

    5.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에서 신청내역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출력' 버튼을 누르시고 인쇄하면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 받으려면 정부24, 위택스, 이택스(서울시민)에서 가능합니다. 지방세는 세무서에서 발급이 안되며 동사무소(주민센터), 무인발급기에 직접 방문하시면 발급 가능합니다. 국세 완납증명서도 정부24에서 발급 받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1. 정부24 접속

     

    2. 발급하기 클릭

    위 정부24 링크로 들어가면 바로 지방 납세증명서 발급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방 납세증명서 발급 화면

     

    3. 회원/비회원 신청 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팝업창이 뜨면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 중 클릭합니다. 하지만 비회원을 누르더라도 인증 절차가 필요하니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는 것이 더 빠릅니다. 만약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 절차를 먼저 진행하세요. 일상에서 정부24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일이 많아서 가입해 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회원/비회원 신청 하기

     

    4. 로그인 하기

     

    원하는 로그인 방법 중 선택하여 로그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로그인 방법 중 선택

    4. 주소, 전화번호, 사업의 종류 입력

    신청내용 화면

     

    위 내용중 첫번째 '사업자구분'에서 사업자가 아니라면 '개인'으로 그대로 두세요. 주민등록번호 표기방법은 제출할 기관의 요청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지만 기본적으로 전체를 선택합니다. 주소와 사업장 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사업의 종류도 선택합니다. 

    5. 증명서사용목적 선택

    증명서사용목적 선택 화면

    • 대금수령을 선택하셨다면 대금지급자를 입력하세요.
    • 해외이주를 선택하셨다면 해외이주 허가번호 및 허가일을 입력하세요.
    • 부동산 신탁등기용 증명서는 시·군 · 구청 또는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셨다면 빈칸에 해당하는 목적을 입력하세요.

    6.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 선택 화면

    •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시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후 바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프린터 설정에서 pdf를 선택하시면 pdf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시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후 자신의 '전자지갑'으로 저장됩니다.
    •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을 선택하시면 제3자의 정부24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하고 등록하면 제3자가 출력할 수 있습니다.
    • 방문수령을 선택하면 수령기관을 선택하시고 선택한 기관에 방문하셔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수수료(800원)가 발생합니다.

    7. 민원신청하기

    6번에서 수령방법 선택에 따라 진행하시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완료됩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세무서 발급

    국세 완납증명서는 세무서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당장 어렵다면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세무서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무인발급기 발급

    국세 또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무인발급기에서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위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무인발급기에서 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하지 않으니 위치를 찾은 후 해당 무인발급기 상세정보 중 발급가능 증명서 종류를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세 지방세 완납(납세)증명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드렸는데요. 바쁜 일상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환급금 조회 및 신청 1분만에 해결하세요!

     

    국민건강보험환급금 조회 및 신청 1분만에 해결! -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환급금 조회 및 신청 1분 만에 해결 가능합니다! 더보기 목차 보기 국민건강보험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환급금은 납부해야할 건강보험료보다 더 많이 냈을 경우 돌려받을 수 있

    sosohanlifeti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