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카카오톡 백업과 복원 방법 핸드폰 바꾸기 전 필수!

핸드폰을 초기화하거나 새로 기기를 병경할 때 카카오톡 백업하기 위한 방법은 필수로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 카카오톡 복원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하루에도 수십번 많은 사람들과 사용하시고 계시지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한국인 친구나 지인이 있는 외국인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걸 종종 보게 됩니다. 그만큼 카카오톡은 일상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가 없는 필수 앱입니다.

 

게다가 지인들과의 채팅은 물론이며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는 용도로는 물론이며 게시판에 기억해야할 내용도 자주 기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핸드폰을 새로 구입하거나 다른 폰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기존에 카카오톡에 저장되어 있던 카카오톡 대화내용이 싹 없어지게 되어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를 위해 카카오톡 백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하나 알아두실 사항은 백업할 때 대화 내용만 복원이 되며 사진이나 따로 주고 받은 파일과 4천자 이상의 메시지, 오픈채팅방 같은 것은 복구가 불가능하며하니 이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만약 파일과 사진, 미디어 파일들을 백업을 원하신다면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저장 및 관리 서비스인 '톡서랍 플러스' 기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백업할때 백업 비밀번호를 꼭 기억하셔야합니다. 잊어버릴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찾을 방법이 없으며 복구는 포기하셔야합니다.

 

백업 후 14일 내에 복원할 수 있으니 복원 가능 기간 14일도 꼭 기억하고 복원을 잊지말고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기존 쓰시던 휴대폰에서 백업을 안하고 기기변경을 한 후 카톡 로그인을 이미 해버리면 기존의 대화기록은 모두 없어져 그동안 카톡으로 주고 받았던 대화는 모두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업무적으로 카톡을 많이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기기변경 전에 백업을 하지 않고는 대화내용 복원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맨붕에 빠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미리 서둘러 백업하실 필요는 없으시며 백업 후 14일 내에 복구하셔야 하기 때문에 핸드폰 바꾸기 바로 전에 해두시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카카오톡 백업하기 방법과 대화내용 복원 방법을 잘 따라 하시면 더 이상 카카오톡 백업 복구를 고민할 필요 없이 바로 문제가 해결되니 아래 내용을 잘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백업하기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카카오톡 백업하기는 핸드폰을 바꾸기 전에 기존 쓰시던 핸드폰에서 해주셔야 한다는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백업하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핸드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해 주시고 채팅 창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채팅창이 보이시면 오른쪽 아래 쩜쩜쩜이 보이시죠? 그곳을 터치하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쩜쩜쩜(...)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더보기' 화면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오른쪽 맨 위 구석에 톱니바퀴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곳을 터치하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톱니바퀴 안으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이 카카오톡에 관련된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중간에 '채팅'을 터치하고 들어가 주세요.

채팅 메뉴로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대화 백업'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곳에서 카카오톡 백업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아래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는 무엇인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곳은 핸드폰에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여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카카오톡 톡서랍 서비스'로 첫 달은 무료이지만 월 수수료를 내고 이용하는 일종의 백업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톡 사진 백업이나 미디어 백업을 원하시는 분은 카카오톡 '톡서랍 플러스'을 이용하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대화 백업'으로 들어가시면 화면 아래 '대화백업' 버튼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곳을 누르시면 바로 카카오톡 백업이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이때 기억하고 주의하셔야 할 사항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업은 백업을 하신 후 반드시 14일 이내에 새로운 핸드폰에 재설치 즉 복원하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반드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점을 기억하시고 아래 백업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으로 들어가셨는데 백업용 비밀번호를 잊어버린다면 카카오톡 백업 비밀번호 찾기 기능은 없기 때문에 절대 절대 기억을 꼭 하시길 바라며 내 기억력을 도저히 믿을 수 없어 너무 불안하면 메모를 반드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비밀번호는 카카오톡 계정 비밀번호와는 완전 다른 것입니다. 오로지 백업만을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구 핸드폰에서 백업을 여러 번 하셨다면 비밀번호는 최근에 설정한 것으로 적용이 된다는 점도 주의하세요. 그냥 헷갈리지 않도록 매번 같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업 비밀번호를 설정했다면 바로 카톡 백업이 진행됩니다. 대화내용이 많다면 조금 오래 걸릴수도 있지만 텍스트만 백업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원은 앱을 새롭게 설치할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카카오톡 계정찾기를 번거롭게 하지 않으려면 카톡 계정을 미리 기억하거나 메모해 두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백업하기가 드디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에 빨간 박스 안에 내용처럼 대화내용 복구는 14일 이내에 카카오톡을 재설치 할 경우에 가능하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복원 하기

 

새로운 핸드폰이나 기존 핸드폰을 포멧하고 다시 카톡 앱을 재설치하셨다면 새로운 계정을 만드시면 절대 안되면 기존에 쓰시던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계정을 잊어버려 카카오톡 계정찾기를 원하신다면 카카오 웹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오른쪽 로그인 박스로 들어가 '로그인 정보를 잊으셨나요?"를 클릭해서 들어가 진행하시면 되는데 카카오계정에 등록한 핸드폰 본인인증으로 찾기가 쉽습니다.

 

카카오톡 계정을 찾으셨다면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리 백업을 해두셨기 때문에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대화 복원하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복원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할 때 설정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면 복원이 불가능하니 이럴 경우에는 화면 아래 '대화 내용 복원하지 않기'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를 잘 입력하셨다면 대화내용 복구가 잘 완료되며 화면 아래 '카카오톡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백업된 카톡 채팅창의 대화내용들이 그대로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된 데이터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대화가 나온다면 '삭제'를 눌러 기존에 저장된 것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복원된 채팅방을 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안하고 대화 복구

카카오톡 백업 안하면 복구 방법은?

 

아마 카카오톡 백업 안하고 대화 복구 방법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아주 많습니다. 카카오톡 앱에 문제가 생겼거나 기기를 변경해서 카톡 어플을 새로 설치하면 기존에 썼던 카카오톡은 자동 로그아웃 되면서 대화창에 저장되어 있던 모든 대화내용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새로 설치된 카카오톡 계정에 다시 로그인을 했을 경우에는 기존에 대화내용이 자동 삭제되었고 최근 2~3일의 대화 내용만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새로 설치한 카톡 어플의 대화내용은 카카오 서버에 저장된 내용만 불러온 것이며 기존 앱을 삭제할 때 기존에 대화내용은 내 핸드폰 메모리의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 복구 안되도록 하는 카톡 자체 보안 기능 때문에 데이터가 모두 삭제됐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데이터가 남아 있더라도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빼서 엑셀파일에 저장은 가능하지만 카카오톡 대화방으로 불러오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기기변경이나 앱을 다시 설치할 경우에는 꼭 미리 백업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삭제된 카카오톡 대화 복원

핸드폰 기기를 변경하면서 백업 안한 경우와는 다른 경우로 현재 사용하는 핸드폰 기기에서 내가 실수로 카톡 대화를 삭제했을 경우에 복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카톡으로 사진을 주고 받을 경우 사진이나 동영상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평소에 카톡이 업무용으로 중요한 대화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백업해주시는 것이 좋지만 깜박잊고 못했을 경우 실수로 중요한 대화내용이 삭제됐다면 데이터 복원 전문 센터를 이용하시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핸드폰 기종에 따라서 취급을 안하거나 복원 과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업체를 알아볼 때는 기종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구입한 기기는 취급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나라에 따라 운영체제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이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에 전화로 체크를 꼭 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카톡과 같은 메신저 프로그램은 여러사람의 대화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만큼 개인사생활 정보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핸드폰 명의자 본인 신분증과 휴대폰 가입 사실 확인서도 함께 소지한 후 방문해야합니다.

 

이 서류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인쇄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본인이 아닌 다른사람에게 복구를 부탁할 경우라면 위임장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완벽 복원은 불가능 하다고 하니 처음부터 큰 기대는 하지 마시고 복구 시간도 단순한건 하루에서 최대 5일까지도 걸린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사진 복구 방법

이방법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해당될 경우 시도해볼만한 방법인데 매우 절차가 복잡해 어려울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PC에 연결하면 핸드폰 내부 저장소의 디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디렉토리로 들어가 'contents' 폴더를 복사해 컴퓨터 하드에 옮깁니다.

 

<<Android > data > com.kakao.talk > contents

 

위 'contents' 폴더는 사진과 미디어 파일을 담고 있어서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그냥 열어보면 다양한 폴더 안에 숫자와 알파벳이 섞인 긴 제목의 파일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이름들을 보면 도대체 무슨 파일을 담고 있는지 예측을 하기가 도저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검색을 통해서 파일들을 복사한 후 새로운 폴더에 옮겨 주고 넥서스 파일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파일의 이름과 확자자명을 일괄로 변경하는 작업을 통해서 동영상과 사진파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진 복구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https://olbbemegames.tistory.com/m/118

 

PC 카카오톡 설치하기

PC 카카오톡 설치하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PC 카카오톡 설치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PC 카카오톡 설치하면 PC를 이용하면서 카카오톡을 사용할 때 핸드폰에서 보

sosohanlifetip.tistory.com

마무리

오늘은 카카오톡 백업 복원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주의사항만 꼭 기억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도움되셨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