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안전망대출 2 자격조건 금리 한도 절차 유의사항 신청방법 (정부지원 대환대출)

정부지원 대환대출인 안전망대출 2 자격조건, 대출 금리, 대출 한도, 대출 절차와 취급은행, 유의사항 및 신청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 차


    안전망대출 2 자격조건

    안전망대출 2

    법정 최고 금리 연 24%에서 연 20%로 낮아지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환대출 상품이 지난 7월 7일에 안전망대출 2가 새롭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금융당국에서 높은 금리를 이용중인 서민들의 금리부 담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로 기존의 대환대출 상품의 금리를 조금 낮추었습니다.

     

    안전망대출 2는 기존에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저소득, 저신용자들이 만기가 도래하면 재이용이 어려운데요. 이런 분들에게 연 17%~ 19%의 대출 금리로 낮추어 대환 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소득이 적고 신용등급도 낮아서 시중은행 이용이 쉽지 않아 대부업이나 사금융에서 높은 이자 부담으로 어려움이 컸던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정부지원 대환대출 안전망대출 2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자격

    안전망대출 2의 자격을 살펴보면 먼저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프리랜서, 연금수령자, 농축업, 어업, 임업 종사자들이나 개인택시 운전자 중 저소득, 저신용자가 해당이 됩니다.

     

    이분들 중 최고금리 인하일 2021년 7월 7일 이전에 1년 이상을 금리가 20%를 초과하는 고금리 상품을 대출받고 상환을 잘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6개월 이내 만기가 임박하는 대출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저소득과 저신용의 기준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단 연소득 3,500만 원일 경우에는 신용등급은 10등급이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으로 신용등급 6~10등급인 분들이 자격이 됩니다. 자격은 기존에 있었던 햇살론 17과 자격이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전망대출 2 대상

    안전망대출2를 신청하기전 햇살론15를 먼저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론15가 대출금리가 더 저렴하며 햇살론15에서 부결이 된 후 안전망대출2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15 대출자격 한도 금리 취급은행 신청방법 정부지원 대환대출

    정부지원 대환대출 햇살론 15 대출자격, 대출한도, 대출금리와 취급은행 및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차 햇살론 15 2021년 7월 7일부터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하는 것이 시행되는 것

    sosohanlifetip.tistory.com

    대출 조건

    안전망대출 2의 무엇보다 관심을 갖게 되는 대출 조건은 아마도 대출 한도일 것입니다. 대출 한도는 현재 이용 중인 고금리 대출의 남은 잔액 범위 안에서 최고 2,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상환 여력을 초과하는 과다채무를 막기 위해서 고금리 대한 상품인 햇살론 17, 햇살론 15와 한도를 통합해 총 2,000만 원 한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소득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서 부채 상환을 얼마나 할 수 있는지가 심사의 기준이 될것입니다.

     

    대출 금리 또한 무시할 수 없는데요. 기존에 갖고 있는 고금리 대출의 이자부담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안전망대출 2의 금리는 연 17%에서 연 19%까지인데 개인의 소득이나 부채 상황 신용에 따라서 차등 적용이 됩니다.

     

    대출 기간은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가능하며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으로 매월 이자와 원금을 동일하게 나누어 갚아나갑니다.

     

    그리고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여유돈이 생긴다면 부담 없이 갚을 수 있어 이자 부담 또한 덜 수 있을 것입니다.

     

    대출 한도 : 고금리 대출 잔액 범위 내 최고 2천만 원
    (햇살론 17, 15와 통합한도)

     

    대출 금리 : 17.0 ~ 19.0%

     

    대출 기간 : 3~ 5년

     

    상환 방식 :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 없음

     

    대출 서류 : 신분증, 재직 증빙서류, 소득증빙 서류, 금융 거래 확인서 등 (지원대상 별 필요 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증료 추가 할인 :

    교육 이수 경로는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포털 사이트 > 온라인 교육 > 대출 이용자 교육 > 햇살론 15/안전망 대출 2 > 상품 교육을 사전 수강하시면 0.1% P 보증료 추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 교육 수료 인정 유효기간은 1년이며 필수 교육 수강 시 교육 수료를 인정합니다.

    유의 사항

    2021년 7월 7일 법정 최고금리 인하(24%->20%)에 따라, 저축은행, 카드, 캐피털 업체권은 자체적으로 연 20% 이하의 금리를 적용하기로 하였으니, 대출을 받으신 금융기관에 금리인하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고 안전망 대출 2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망 대출 2는 021년 7월 7일 이전 발생한 연 20% 초과 고금리 대출을 대환 해주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21.7.7일 이후에도 연체 없이 20% 초과 고금리 대출을 정상 상환 중인 분이 대상입니다.

     

    생활비를 마련하려거나 높은 이자를 지불하고 있는 대출을 갈아타려는 목적이 아닌 주식투자나 도박과 같은 사행성 용도로 사용하려는 목적이라면 보증심사 시 거절될 수 있고 나중에라도 적절한 용도가 아닌 다른 곳에 사용한 것이 적발될 경우에는 보증 취소나 다른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신청을 하려고 서류를 위조하거나 변조했을 경우와 대출금의 일부를 금융중개인 등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경우에는 금융사기의 피해자나 가해자가 될 수 있으며 대출 보증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대환이 제한되는 고금리 대출이 있으면 안 됩니다. 미등록 대부업체 또는 담보대출, 할부대출, 신용카드 사용액은 대환대출이 어렵고 현재 연체 중인 대출도 역시 대환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대출 절차

    Step 1 : 대출 가능 여부 확인 – 지원대상 해당 여부, 대환 대상 채무 보유 여부 등 확인

     

    Step 2 : 대환 대상 채무정보 입력 – 20% 초과 고금리 대환대상 채무 정보 입력

     

    Step 3 : 센터 방문 및 증빙서류 제출 – 공동 인증서 보유 고객이 비대면 심사 신청 시 센터 방문 생략

     

    Step 4 : 보증심사 및 약정 체결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정밀 심사 승인 시 보증약정 체결

     

    Step 5 : 은행 방문 및 대출 실행 – 취급은행 방문하여 대환대출 실행

    신청방법

    안전망대출 2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핸드폰에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설치하여 앱을 통해 신청하거나 또는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보증 신청을 먼저 합니다.

     

    보증 신청이 완료되면 취급은행인 국민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등 전국 14개 은행에서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단,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은 서민금융진흥원의 사전 보증 신청 없이 바로 은행에서 한 번에 보증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가능 여부는 서민금융 1397 콜센터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본인 확인, 소득증빙서류, 대환대상 채무 확인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그럼 이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한 신청방법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모바일 앱스토어에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해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어플 앱 다운로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실행한 후 오른쪽 위쪽 가로 세줄(전체 메뉴)을 터치하고 들어갑니다.

    안전망대출 2 신청방법

     

    안전망대출2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회원등록'을 터치하고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회원가입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안전망 대출2'를 터치하고 들어갑니다.

    안전망대출 2 대출절차

     

    안전망 대출2에 대한 안내사항이 나오니 잘 읽어보신 후 '닫기'를 터치해서 닫아줍니다.

    안전망대출 2 대출금리, 한도

     

    안전망 대출 2를 신청하기 전 유의사항 안내 창이 또 나옵니다. 위 사항을 확인했다는 부분을 체크한 후 확인을 터치하고 창을 닫아주세요.

    안전망대출 2 대출기간

     

    안전망 대출 2에 대한 설명이 다시 나오는 화면이 보입니다. 제가 이미 위에서 설명한 내용이지만 꼼꼼하게 다시 한번 더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 읽으셨다면 신청을 터치하고 대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안전망대출 2 정부지원 대환대출 신청

     

    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 (개인회생, 신용회복자도 가능)

    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곳의 자격조건, 대출한도, 이율 및 대출 기한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금리로 이자부담이 크신 분들은 비싼 이자 더 이상 지불하지 마시고 기회가 될 때 꼭 갈아타시

    sosohanlifetip.tistory.com

    마무리

    지금까지 안전망 대출 2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위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자격이 되신다면 꼭 신청해보세요. 이 글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