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신규사업자 대출 종류, 소상공인 창업대출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정부지원, 여성, 청년 창업자금 등 )

 

신규사업자 대출 종류, 소상공인 창업대출로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정부지원 대출, 여성 창업자금, 청년 창업자금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 차


    신규사업자 대출

    사업을 새로 시작하려면 자금의 여유가 많지 않을 때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렵습니다.

     

    신규사업자 대출 종류, 소상공인 창업대출

     

    아무래도 매출 실적이 없는 개인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가 더 불리하기 때문에 자금 융통하기에도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찾아보면 이런 분들에게 창업자금을 빌릴 수 있는 곳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신규사업자 대출 종류가 어떤 것이 있으며 저렴한 이자로 빌릴 수 있는 정부지원 정책자금은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지원 신규사업자 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신규사업자 대출로 ‘일반경영 안정자금‘ 중 업체경력 1년 미만이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을 수료한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일반 소상공인에게 창업 초기 자금을 지원합니다.

     

    단,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은 제외됩니다.

     

    대출 한도는 최고 7천만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금리는 연 2.51%입니다. 대출 기간은 2년 거치 3년 상환입니다. 제로 페이 또는 풍수해보험 1개 이상 가입 시 0.1%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수 있으니 신청을 서둘러야 합니다. 대출 신청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비대면 온라인 접수를 합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미소금융 대출은 제도권 대출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담보와 보증 없이 대출해 주는 제도로 지원 내용에는 신규사업자 대출로 이용할 수 있는 창업자금이 있습니다.

     

    창업자금의 종류는 사업장의 임차보증금, 창업 초기의 운영자금이나 시설자금과 1톤 이하의 생계형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자금을 위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고 7천만원까지 이용 가능한데 자금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창업 초기 운영자금과 시설자금은 각각 2천만 원이며, 차량은 2천만 원까지, 무등록 사업자의 생계형 차량은 1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신규대출 천만 원을 받은 후 성실하게 상환하면 추가 천만 원을 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연 4.5%이며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로 총 6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입니다.

     

    보다 자세한 미소금융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대출자격, 지원내용(지점, 문제점)

    미소금융 대출은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으로 담보와 보증 없이 지원하는 제도로 미소금융 대출자격 조건, 미소금융 지점과 신청방법 그리고 미소금융 문제점 등

    sosohanlifetip.tistory.com

    햇살론 창업자금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 보증을 통해서 지원하는 햇살론 중 창업자금은 신규사업자 대출입니다.

     

    대출 자격은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이내 창업자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지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창업교육 이수기준은 12시간 이상, 장애인 사업자는 10시간 이상 이수해야 하며 교육기관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 등입니다.

     

    대출 한도는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는 경우는 최고 5,000만원까지 임차보증금을 대출하며 필요한 경우 5,000만 원에서 임차보증금을 제외한 나머지 한도 안에서 운영자금까지 지원합니다.

     

    대출 기간은 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으로 최장 5년까지 가능하며 대출 보증료는 대출금의 연 1%이내로 발생합니다.

     

    필요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같은 본인확인서류와 사업자등록증, 임대차 계약석,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 등의 사업사실 확인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햇살론 대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취급은행, 대출절차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자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햇살론 대출자격과 대출 제외대상은 물론이고 햇살론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금리, 상환방법과 햇살론 취급은행들과 대출절차도 알려드리

    sosohanlifetip.tistory.com

    시중은행 신규사업자 대출

    국민은행 KB 사업자든든 신용대출

    신규사업자 대출로 가능한 국민은행의 KB 사업자 든든 신용대출은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들의 가계 생활안정자금을 위한 상품입니다.

     

    ‘내 맘대로 통장 자동대출’을 선택할 경우 최초 약정한 금액 안에서 사용한도를 자유롭게 높이거나 줄일 수 있으며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 자격은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자영업자이거나 보험설계사, 자동차 딜러, 학습지 교사, 프리랜서, 직업운동가 등 사업소득원천징수 대상자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는데 최대 1억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년도 또는 당해년도 사업을 시작해 소득증빙서류가 발급되지 않는 경우라면 KB 국민카드 매출액의 일부를 추정소득으로 인정해 대출한도를 정합니다.

     

    단, 최근 3개월 이상 KB국민카드 매출실적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가맹점 대표의 매출대금 결제계좌가 KB국민은행에 한하고 일부 제한업종이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기준금리 금융채 6개월 최저 연 3.55%~ 최고 4.85%이며 금융채12개월은 최저 3.84% ~ 최고 5.14%입니다. 고객의 상황에 따라 우대금리가 최고 연 1.3%까지 적용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일시상환 방식은 종합통장자동대출 포함해 1년까지이며 최장 5년까지 기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종합통장 자동대출’은 일반 방식 한도거래 대출이며 ‘내 맘대로 통장 자동대출’ 약정 한도 증감 방식 한도거래 대출입니다.

     

    원(리) 금 균등 분할상환방식은 최저 1년에서 최장 5년까지 가능하며 대출기간의 30% 범위 내에서 최장 12개월까지 거치기간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 중 거치기간은 변경할 수 없으나 거치기간 종료는 거치기간 중 가능합니다.

     

    3년 이내 상환 시 중 도상화 수수료가 0.6% 발생하며 종합통장 자동대출의 경우 제외됩니다.

    농협은행 채움 성공 비즈니스 대출

    신규사업자 대출로 가능한 농협은행 채움 성공비즈니스 대출은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라면 담보여신에 더하여 최고 1억 5천만 원까지 무보증 신용 여신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단,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로 사업기간이 1년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담보여신일 경우 당행에서 정한 기준의 여신 가능금액 범위 안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신용여신은 최고 1억 5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를 우대할 수 있는 대상은 안정성이 높은 점포, 점포 소유자, 중도매인 등 전문직 자격증 소지자, 농협에서 정한 96개 업종의 우수 프랜차이즈, 장기사업영위자 등입니다.

     

    대출 금리는 대출기간, 고객의 신용도, 담보 등에 따라서 다르며 고정금리나 변동금리가 적용되며 대출 기간은 최고 3년까지 가능합니다.

     

    상환 방식은 만기 일시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3종류입니다.

     

    인지세는 대출금이 5천만 원 이상일 경우 발생하며 보증료도 부담해야 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도 상환 방법과 금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농협은행 중소기업 창업 및 진흥기금

    대출 자격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기술·사업성 우수 중소기업에 장기·저리의 자금을 공급하여 중소기업의 성장촉진을 도모하는 정책여신상품으로 ‘중소 벤처기업 진흥공단’으로부터 지원 예정 통보서를 받은 기업이 대상입니다.

     

    대출 한도는 시설자금은 60억 원 이내(지방 소재 기업 70억 원)이고 운전자금은 10억 원 이내(연간)이며 정부 정책에 따른 우대 기업은 최대 100억 원 이내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시설자금은 최저 연 1.45% ~ 최고 연 2.35%이며 운전자금은 최저 연 1.75% ~ 최고 연 2.65%이며 금리는 자금 종류별로 다르게 적용되며 중소기업 진흥공단 고시금리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대출 기한은 시설자금은 10년 이내로 거치기간 4년까지 포함하며 운전자금은 5년 이내로 거치기간 2년까지 포함하며 자금 종류별로 기간이 상이합니다.

     

    상환 방법은 원금은 거치기간 경과 후 최종상 환일로부터 소급하여 6월마다 원금균등 할부 상환하며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신한은행 SOHO CSS 사이버론

    개인사업자 인터넷 기업대출인 소호 CSS 사이버론은 1년 이상 사업을 경영해온 개인사업자나 기존에 신한은행 대출거래 고객은 사업경영 1년 이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갖고 있는 개인사업자라면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에서 대출 여부를 비대면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대출 신청은 당행 영업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고 1억이며 대출 금리는 최저 4.07%이며 우대금리는 없습니다. 대출 기간은 1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대출 상환 방법은 만기 일시 상환과 원금분할 상환 방식이 있으며 중도에 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있습니다.

     

    대출금 5천만 원 이상은 인지세가 발생하며 신용보증기금 등의 보증료는 고객부담입니다.

    우리은행 우리사장님e편한 통장대출

    신규사업자 대출로 우리은행의 우리사장님e편한 통장대출은 가맹점 매출대금을 우리은행으로 이용하는 개인사업자 전용 통장대출입니다.

     

    대출 자격은 신용카드사로부터 입금된 매출대금, 제로 페이 매출대금, 배달의민족 매출대금, 쿠팡 매출대금(쿠팡 페이) 등의 가맹점 매출대금 입금계좌를 우리은행으로 이용하고 있으면서 신용등급 5등급 이상, 우리은행 내부 기준을 충족하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준은 두 가지로 1일~9일 신청은 전전월 입금 실적이 있는 경우, 10일~말일 신청은 전월 입금 실적이 있는 경우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결제대금 또는 가맹본부로부터 정산받은 매출대금은 ‘가맹점 매출대금’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불건전 업종인 경우 신청이 어렵습니다.

     

    대출 한도는 사업경영 1년 이상은 최대 1억 원, 1년 미만은 최대 3천만 원이며 우리은행이나 타 금융기관의 신용대출과 보증채무 금액은 한도에서 차감됩니다.

     

    대출 기간은 1년이지만 최장 5년까지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최저 2.2%에서 최고 11%이며 우대금리는 매출 조건에 따라 최고 1.10%까지 적용받을 수 있으며 대출 상환방식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입니다.

    기업은행 IBK성공창업대출

    기업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신규사업자 대출로 IBK 성공창업 대출은 앞으로 사업 전망이 괜찮고 기술력이 뛰어난 미래 성장동력 창업기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의 성장에 필요한 사업 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대출 자격은 주거용 부동산 임대업을 제외한 중소기업이 대상이며 우선 지원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초기 창업기업 : 창업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은 기업
    – 창조경제 혁신센터 추진기업 : 창조경제혁신 센터장의 추천을 받은 기업
    – 우수기술 보유기업 : 당행 신용등급 BBB 이상이면서 당행 또는 기술신용평가기관 기술등급 T4 이상인 기업
    – 북한이탈주민 창업/고용기업 : 북한이탈주민이 창업하였거나, 정규직원의 50% 이상이 북한이탈주민인 기업
    – 장애인기업 :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를 통해 확인서를 발급받은 기업

     

    대출 한도는 은행에서 정한 소요자금 한도 안에서 업종과 상환능력, 자금용도 등을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대출 금리는 최저 연 2.211% ~ 3.211%인데 기업의 신용등급, 담보비율 등의 요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은행과의 거래관계나 수익기여도, 신용등급 등에 따라 금리와 수수료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 일 경우 일시상환방식은 1년까지(기한연장 5년까지 가능)이며 분할상환방식은 5년까지이며 시설자금 일 경우에는 일시상환방식은 3년까지(기한연장 8년까지 가능)이며 분할상환방식은 거치기간 설정이 가능하며 15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실행 시 필요한 경우 담보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중도상환 수수료는 최장 3년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천만 원 이상의 대출에 대해서는 인지세가 발생하며 보증 기금 보증서에 대한 보증료도 고객이 부담해야 합니다. 근저당을 설정할 경우 은행에서 비용 부담을 하지만 말소하는 비용은 고객이 부담합니다.

    그밖에 신규사업자 대출

    여성가장 창업자금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사업으로 생계형 창업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여성가장의 생활안정과 자활의지 제고와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위한 여성가장 창업자금은 창업을 희망하는 저소득층 여성가장을 위해 점포 임대보증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여성 가장의 조건은 부양가족이 1인 이상 있는 여성으로 반드시 주민등록등본 상 등재된 65세 이상 직계존속, 25세 미만 직계비속의 부양가족만 인정을 하며 1인 가구는 신청이 안됩니다.

     

    부양가족에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는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원을 제출할 경우 인정하며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및 한부모가족,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창업교육 30시간 수료자 등은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자격 기준은 아래 건강보험료 기준금액 이하일 경우 자격이 됩니다.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6인 가구
    직장 가입자 63,000 81,990 100,350 118,490 136,420
    지역 가입자 127,100 163,980 200,700 236,980 272,840

     

    지원 제외 대상:

     

    복권업, 임대업, 간이주점업, 사치․향락업종과 그밖에 미풍양속을 해치는 업종으로 창업을 준비 중인 자
    사업자등록 신고 후 1년 이상 경과한 자

    동 업종 창업의 경우 폐업한 지 6개월 미만인 경우

    동 사업과 같은 목적으로 운영되는 자금(임대보증금)을 지원받았거나 지원중인 자(아름다운 재단 ‘희망가게’ 창업지원사

    업,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등)

    월 임대료 219만 원 초과(부가세 포함) 점포

    임대 건물주가 임대차 계약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

    임대건물의 채권확보가 불가한 경우

    주거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점포

    임대 건물의 소유주가 가족인 경우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지원 내용은 인테리어 비용, 권리금 등을 제외한 점포 임대보증금을 지원하며 대출 금액은 최고 1억 원까지이며 대출 금리는 연 2% 고정금리입니다. 대출 기간은 최초 2년, 최대 2회 연장 가능해 최대 6년까지 지원합니다.

     

    상환방법은 만기 일시 상환방식입니다. 신청방법은 사업장 소재(예정)지 지회로 등기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합니다.

    청년창업자금 대출

    청년 신규사업자 대출로 이용 가능한 청년 창업자금 대출은 중소기업 진흥공단에서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청년 창업자들에게 창업 운영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우수한 기술력, 기발한 아이디어, 지속가능성이 있는 사업성 등의 비전 있는 청년 신규사업자라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자격은 대표자 나이가 만 39세 이하, 업체 경력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창업을 준비 중인 창업자, 또는 시니어 기술창업지원에 해당되는 대표자가 대기업, 중견기업, 정부출연 연구소 경력 보유자, 기술사, 이공계 석박사 학위를 갖고 있고 업체 경력 7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려고 하는 경우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까지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금리는 연 2.0% 고정 금리로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시설자금의 경우 거치기간 담보 4년 이내, 신용 3년 이내로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금은 거치기간 3년으로 최장 6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창업자금 대출은중소벤처기업진흥 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접수 > 자가진단 > 사전상담 > 현장실태 조사 4단계를 통해 서 대출 여부가 결정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규사업자 대출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신규사업자 대출이 쉽지 않지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