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한도 금리 취급은행 총정리(개인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상품은 나라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과 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자격조건, 한도, 금리, 기간, 신청방법, 취급은행 등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을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 차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 사업자들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자금과 시중은행에서 지원하는 은행 대출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시중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운 영세한 소상공인 사업자들이 낮은 이자로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과 은행 자금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정책자금의 자격은 5인 미만의 상시근로자 업체와 10인 미만의 제조업, 건설업, 광업, 운수업이 해당됩니다. 단,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은 제외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에는 성장 기반자금, 스마트 소상공인 전용자금, 일반경영 안정자금, 특별경영 안정자금이 있으며 각 자금별 접수한 순서대로 처리가 되는데 한도가 소진될 경우 조기 마감이 될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 이용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 국번 없이 135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대출 내용과 취급은행 및 대출 종류별로 요건과 금리(2021.7.10.부터 적용)를 살펴보겠습니다.

    성장 기반자금

    소공인 특화자금 일반 : 연 2.51%
    10인 미만으로 제조업을 경영하는 소공인이거나 자동화 설비 도입하여 운영 중이거나 도입하고자 하는 소공인이 해당합니다.

     

    소공인 특화자금 일반, 자동화 설비 : 연 2.31%
    10인 미만으로 제조업을 경영하며 자동화설비 도입하여 운영 중이거나 도입하고자 하는 소공인이 해당합니다.

     

    성장촉진자금 : 연 2.31%,
    3년 이상의 업체 경력으로 자동화설비 도입하여 운영 중이거나 도입하고자 하는 소상인 또는 업력 3년 이상이며 최근 3년 이내 소상공인 컨설팅 이수한 소상인이 자격이 됩니다.

    스마트 소상공인 전용자금

    스마트 설비 도입 : 연 2.11%
    스마트공장으로 지정된 소공인이 자격이 됩니다.

     

    혁신형 소상공인 자금: 연 2.11%
    혁신성과 사업성이 뛰어난 소상공인이 해당합니다.

    일반경영 안정자금

    일반경영 : 연 2.51%
    1년 이상 업체 경력을 가진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입니다.

     

    창업초기 : 연 2.51%
    경영초기 자금으로 업체 경력이 1년 미만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소상공인과 사관학교 졸업생 중 창업자가 자격이 됩니다.

     

    여성가장 : 연 2.51%
    부양가족만 있고 경제활동 능력이 없는 여성가장을 위한 자금입니다.

     

    사업전환 : 연 2.11%
    소상공인 재창업패키지 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이 자격이 됩니다.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 연 2.51%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졸업생 중 창업 소상공인이 자격이 됩니다.

    특별경영 안정자금

    장애인기업 : 연 2% (고정금리)
    국가유공자 장애인복지카드나 장애인 기업 확인서를 가지고 있는 소상공인이 해당합니다.

     

    위기 지역 지원 : 연 2% (고정금리)
    고용위기 지역이나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등 17개 지역에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자금입니다.

     

    긴급경영안정 : 연 2% (고정금리)
    재해확인증이 발급된 소상공인이 자격이 됩니다.

     

    재도전 특별자금 : 연 4% (고정금리)
    CB 또는 SOHO 7등급에서 10등급인 저신용자 중 사업성이 뛰어난 소상공인이 해당합니다.

     

    도시정비사업 구역 전용 : 연 2% (고정금리)
    도시재생, 재개발 등의 정비과정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입니다.

     

    사회적 경제기업 : 연 2.31%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예비 사회적 기업)이 해당합니다.

     

    생활혁신형 창업지원 연계 자금 : 연 2.5% (고정금리)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에 지정된 소상공인 중에서 창업업체가 해당됩니다.

     

    청년고용 특별자금 : 연 1.91%
    내국인으로 만 39세 이하인 청년 소상공인 대표자, 또는 신청일 기준으로 50% 이상인 청년근로자를 전체 상시근로자 가운데 고용 중이거나 청년근로자 1인 이상을 최근 1년 이내 고용하고 유지 중인 소상공인이 자격이 됩니다.

     

    청년특별 1 : 연 2.11%
    ‘21년 청년근로자(만 39세 이하) 1명 고용기업


    청년특별 2 : 연 1.91%
    ‘21년 청년근로자(만 39세 이하) 2명 이상 고용기업

     

    대출 한도

    장애인 기업, 사업전환자금, 청년고용 특별자금 최고 1억 원
    성장촉진자금(자동화) 최고 2억 원
    소공인특화자금 최고 5억 원, 운전자금 최고 1억 원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 최고 10억 원, 운전자금 최고 2억 원
    성공불 융자 최고 2천만 원

     

    대출 기간

    장애인 기업은 거치기간 2년 포함 7년
    긴급경영안정자금 거치기간 5년 포함 10년
    운전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 운전 5년
    시설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은 8년
    성공불 융자는 거치기간 3년 포함 5년

     

    상환 방식

    대리대출은 거치 기간 후 상환기간 동안 대출금액의 70%는 3개월마다 균등분할 상환방식이고 30%는 상환기간 만료 시 일시상환방식입니다. 단, 금융기관과 고객과의 약정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직접대출은 거치 기간 후 매월 원금균등 분할상환 또는 자율 상환을 할 수 있는데 거치기간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출 취급은행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산업, 새마을금고, 수협, 신한, 신협중앙회, 우리, 전북, 제주, 한국 스탠더드차타드, 한국시티, KEB하나, 산림조합중앙회

     

    대출 신청방법

     

    대리대출 신청방법

     

    대리 대출의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먼저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들어가 상단 메뉴 '대출신청'에 들어간 후 '대리대출확인서 신청'으로 들어간 후 로그인 후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청 접수합니다.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방법

     

    그다음 신용과 재정상태, 경영능력, 사업성 등 평가하는 신용보증서를 보증기관과 은행에서 발급받아 평가받은 후 신용, 담보, 보증을 통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습니다.

     

    직접대출 신청방법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정책자금 중 직접 대출인 소공인특화자금, 소상공인 사관학교 연계 자금, 성장촉진자금 자동화 설비), 성공불 융자,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은 별도의 신용보증기관 및 은행 방문 없이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지역센터에서 신청·접수 및 평가를 통해 대출 실행합니다.

    소상공인 은행자금

    소상공인 사업자대출로 이용 가능한 은행 자금의 대출 한도와 대출 금리는 신용등급과 조건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대출 신청은 아래 각 은행 홈페이지나 전화 문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1577-8000)

    신한 가맹점 사업자 대출 :
    지원 대상은 가맹점 결제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신청하거나 이용 중인 개인사업자입니다.

     

    소요자금 범위 안에서 최고 1억 원까지 이용 가능하며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은 일시상환을 이용할 경우 1년까지 이용 가능하며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으며 최초 약정일로부터 최장 5년까지입니다. 원금 균등 분할상환 대출은 최장 3년까지 가능합니다.

     

    신한 프랜차이즈론 :
    신한은행이 선정한 우수 프랜차이즈와 계약을 체결한 가맹점으로 당행 신용등급 BB-이상으로 점포 임대차 계약을 본인 명의나 직계존비속 명의로 체결하고 신용카드 가맹점 결제계좌를 신한은행계좌로 신청하였거나 이용 중인 소상공인에게 지원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고 2억 원으로 금리와 한도는 신용등급과 담보비율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은 1에서 3년까지이며 1년 단위 연장하되 최초 약정일로부터 최장 5년까지며 시설자금운 최장 10년까지입니다.

     

    신한 특화 상권 사업자 대출 :
    지원 대상은 신한은행에서 선정한 특화상권 내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이 해당합니다.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대출 한도가 정해지며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은 1에서 최장 3년이며 1년 단위 연장하되 최초 약정 일로부터 5년까지입니다. 시설자금은 최장 15년입니다.

     

    신한 쏠 편한 사업자대출 (모바일) :
    대출 대상은 은행 방문이 어려운 개인사업자들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상품으로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 쏠(SOL)을 통한 인증을 통해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천만 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이율은 신용등급에 따라 적용되며 대출 기한은 일시 상환일 경우 1년 이내이며 연장이 가능하며 원금 분할상환은 최장 3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 SOHO 명품 대출 :
    대출 자격은 신한은행 신용등급 BB 이상 개인사업자이며 대출 한도는 건당 3억 원 이상으로 신한은행이 산정한 소요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범위 한도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은 1년~3년이며 해마다 1년 단위로 최초 약정일로부터 최장 5년까지 연장이 가능하고 시설자금은 최장 15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1577-1111)

    프랜차이즈 가맹점 대출 :
    대출 조건은 은행이 선정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가맹계약을 맺고, 1개 이상 신용카드사의 가맹점 매출대금 수령계좌를 하나은행으로 지정한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기간 6개월 미만의 창업자금은 최대 1억 원까지 이용 가능하며 사업기간 6개월 이상의 운영자금은 최대 2억 원까지 이용 가능한데 브랜드별로 한도가 차등 적용됩니다.

     

    부자 되는 가맹점 대출 :
    지원 대상은 사업 운영이 2년 이상의 신용카드 가맹점으로 3개 카드사(BC카드 필수) 매출금액의 입금계좌를 하나은행으로 지정한 개인사업자가 해당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000만 원으로 기본 한도는 최대 5백만 원까지로 3개월 매출액 합계 이내이며 추가한도는 최대 5백만 원까지로 3개월 매출액 합계 및 사업 경력에 따라 차등으로 적용됩니다.

     

    대출 기한은 원리금 분할상환으로 최장 3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HANA 온라인 사장님 신용대출 :
    신청일 기준 사업자등록 후 업체 경력 1년 이상이고 신용평가 후 대출한도가 산정되어야 하며 국세청 최근연도 신고한 소득금액 증명원상 사업소득이 1천만 원 이상이면 자격이 됩니다.

     

    단, 부동산 임대업 등 일부 업종의 경우 온라인상 대출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천만 원으로 100만 원 단위로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1년까지는 일시상환, 3년까지는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하나 마스터스원 소호 담보대출 :
    지원 대상은 부동산 담보를 제공하는 개인사업자가 해당하며 대출 한도는 부동산 가용가 범위 또는 부동산 담보 비중 80% 이상으로 최대 10억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만기 일시상환(통장 대출)은 1년까지 기일 시상 환(개별 대출), 원(리) 금 균등분할상환은 최장 3년입니다.

     

    하나 원큐 보증재단 대출 :
    지원 대상은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을 추천받은 소상공인이며 부동산업, 담배 도매업, 유흥주점업 등은 제외됩니다.

     

    대출 한도는 보증서 대출 예정금액 범위 한도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이용 가능하며 신용보증재단의 규정, 보증상품 및 보증잔액 규모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5년까지이며 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지만 보증상품에 따라 만기일 시상 환도 가능합니다. 거치기간 포함한 대출기간과 상환방식은 융자추천과 보증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기업은행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1588-2588)

    IBK 소상공인 희망대출 :
    해당 상품으로 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특례보증서를 발급받은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으며 대출 한도와 기간은 기업의 조건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대출은 최장 5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특별지원 대출 (해내리 대출 1) :
    지원 대상은 부동산 임대업을 제외한 10인 미만 상시근로자가 있는 중소기업이며 금리나 한도는 신용등급, 업종, 연간 매출액 등 은행의 내부 심사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을 이용할 경우 최장 5년, 시설자금은 최장 15년입니다.

     

    i-ONE 소상공인 보증부대출 :
    사업자 명의로 인터넷뱅킹을 가입하고 대표자 신용등급이 CB 6등급 이상인 기업이 자격이 되며 최대 2천만 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거치기간 1년으로 최장 5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농협은행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1661-3000)

    행복채움 프랜차이즈론 :
    지원 대상은 농협은행에서 선정한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주이면서 당행으로 신용카드 가맹점 결제계좌를 신청했거나 이용 중인 자, 또는 국내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 주로 담보대출을 받고자 할 경우입니다.

     

    대출 한도와 금리는 신용평가등급과 업종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최대 2억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일 경우 일시상환 1년까지, 할부상환 신용 3년, 담보 5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종합통장은 1년까지입니다. 시설자금일 경우 일시상환은 신용 1년, , 담보는 3년까지이며 할부상환은 신용 3년, 담보는 15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NH e 사장님 신용대출 :
    사업 운영이 1년 이상 경과해야 하며 당행 가맹점 계좌를 갖고 있고 신용카드 매출대금이 입금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뱅킹 가입과 사업자 정보가 등록되어 소호 CSS 5등급 이상으로 농협은행 고객원장에 본인 명의의 휴대폰 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개인사업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천만 원이며 일시 상환일 경우 1년까지 할부상환은 5년까지 이용할 수 있고 원금균등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SOHO가맹점주 우대대출 :
    사업 운영기간이 6개월 이상으로 당행 하나로 고객으로 해당 사업으로 인한 소득증빙이 가능한 개인사업자이거나 당행으로 NH채움카드 가맹점 결제계좌를 지정하고 최근 6개월 이상 지속하여 카드매출 입금실적이 600만 원 이상인 가맹점주인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입니다.

     

    대출 금리와 한도는 신용평가등급, 매출액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최대 1억 2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일 경우 일시상환 1년까지 원(리) 금 균등 5년까지 가능하고 종합통장 대출은 1년까지입니다. 시설자금일 경우에는 원(리) 금 균등 상환으로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NH사장님 일일 희망대출 :
    사업 운영 1년 이상 한 사업자로 당행으로 3개사 이상(채움 필수)의 신용카드 매출대금 입금계좌를 지정하여 최근 현재 1년간 신용카드 매출금액이 1,200만 원 이상인 소호 CSS 심사 7등급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대출 한도와 이자는 신용평가등급, 업종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일일 상환 1년까지 할부상환 3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채움 성공 비즈니스 대출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면 이용 가능하며 담보여신일 경우 농협에서 정한 기준에 의한 여신 가능금액 범위 한도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신용여신은 최고 1억 5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일 경우 일시상환, 할부상환 모두 1년까지이며 시설자금의 경우 일시·할부상환 모두 3년까지인데 단, 할부상환 담보는 15년까지 일부 신용 일부 담보는 10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구은행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1588-5050, 1566-5050)

    DGB 신용카드 가맹점 특별대출 :
    대출 자격은 대구은행에 신규 고객 포함 신용카드 가맹점 결제계좌를 갖고 있는 소상공인이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필요한 자금 범위 내에서 심사를 통해 결정이 되며 대출 기간은 만기일 시상 환은 1년까지로 최장 5년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분할상환은 거치기간 없이 5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어깨동무 SOHO대출 :
    지원 대상은 대구․경북지역에 사업장이 있고 개업일 기준 사업을 경영한 지 3개월 이상이 된 개인사업자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까지이며 대출 기간은 1년까지 가능합니다.

     

    DGB 새희망홀씨 대출Ⅱ :
    대출 자격은 영업점이 대구․경북 당행 소재 소재한 시(군)에 1년 이상 근무 중이거나 거주 중인 고객으로 연소득 8백만 원 이상 3천5백만 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CB 6등급 이하로 연소득금액 3,500만 원 초과 4천5백만 원 이하인 경우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은 최대 3,000만 원까지이며 거치기간 없이 7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상환은 분할상환방식입니다.

     

    DGB사잇돌 중금리 대출 :
    사업을 경영한 지 1년 이상이며 연소득 1,200만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에게 대출이 가능하며 한도는 서울보증보험(주)의 보증한도 범위 안에서 최대 2,000만 원까지입니다.

     

    거치기간 없이 최소 1년부터 최장 5년까지 대출 기간으로 거치기간 없이 분할상환방식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DGB 똑똑 딴딴 중금리 대출 :
    대출 대상은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를 3개월 이상 연속 납부하고 있으며, 납부확인서 발급이 가능한 고객이나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나 국세청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에 의하여 소득증빙이 가능한 분들이 가능합니다.

     

    최대 2,5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분할상환 방식으로 거치기간 없이 최소 1년부터 최장 5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재도약 지원 특별보증 대출 :
    영업장소가 대구광역시에 있어야 하며 창업 후 7년 안에 중소기업으로 대구 신용보증재단에서 ‘창업실패자 재도약 지원 특례보증서’를 발급받은 개인사업자가 지원 대상자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1년까지는 만기 일시 상환방식이며 최장 5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분할상환방식은 최장 5년까지로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방식입니다.

    저신용 개인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을 이용하기에는 신용이 낮은 개인사업자 분들은 대출받기도 어렵지만 대출을 받아도 그 한도가 매우 적어 필요한 자금을 제대로 조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신용 개인사업자 분들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과 저축은행 상품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신용 개인사업자대출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 5 가지와 그외 가능한 곳

    저신용 개인사업자대출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 5가지 종류와 2 금융권의 저축은행 상품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 차 저신용 개인사업자대출 개인사업자대출을 받

    sosohanlifetip.tistory.com

    마무리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종류와 내용, 취급은행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