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약값도 받아요!

여기서는 토스에서 병원비 돌려받기에 대한 방법과 약값도 함께 받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험을 한두 개쯤은 갖고 계신 분이라면 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가장 번거롭지만 꼭 해야만 하는 것이 병원비를 보험사에 청구하여 병원비를 돌려받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보험사에 고객센터에 전화해 청구하고 서류를 보내거나 보험사 지점에 직접 찾아가기도 하고 좀 더 빠르게는 각 보험자 홈페이지에 들어가 청구하게 됩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그러나 요즘은 토스(toss) 어플을 이용해 아주 간단하게 청구할 수 있답니다. 토스 앱을 송금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토스로 여러 가지 이용이 가능하며 그중 병원비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보험 사고 발생 일을 시점으로 3년 이내에 보험금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보험금 소멸시효인 3년이 지났다면 보험금 청구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          차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토스 어플 설치와 내 계좌 등록
보험금 돌려받기 들어가 정보입력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서류 첨부

 

그럼 이제부터 토스 어플을 이용한 병원비 돌려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토스에서 병원비를 돌려받기 서비스는 3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 보험사별 청구서 양식에 맞춰 정보 입력후, 진료비 영수증 촬을을 한 후 첨부하여 접수가 완료되며 두번째로 청구 가능한 보험사는 18개이며 앞으로 더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토스에 연결된 카드나 계좌에서 최근 4개월 병원과 약국 결제 내역을 자동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스 어플 설치와 내 계좌 등록

앱스토어에서 아래와 같이 토스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토스 앱 설치

 

토스 앱으로는 자주쓰는 계좌를 등록해 송금도 간편히 할 수 있으며 토스 앱에서 신용카드 소비내역과 신용관리, 보험조회 등이 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와 카드정보 확인을 요청합니다. 여기서 '확인하기'를 클릭하셔서 이와 같은 기능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스 앱 신용정보 확인

 

토스 앱에 내가 자주 쓰는 계좌를 등록할 경우 그 계좌에 500원이 입금됩니다. 계좌 등록을 원하시면 아래와 같이 '500원 받기'를 클립하면 됩니다.

토스 앱 설치 500백원 받기

보험금 돌려받기 들어가 정보입력

주 거래 은행 계좌를 토스에 등록하셨다면 앱을 실행할 경우 아래와 같이 홈 화면에 바로 뜹니다. 여기서 내 병원비를 돌려받기 위해 먼저 하단 우측의 '전체'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토스 보험금 돌려받기

 

다음 '전체'화면에서 대출 바로 아래로 조금 스크롤하고 내려갑니다.

토스 보험금 돌려받는 방법

 

그러면 토스 보험 코너의 '병원비 돌려받기' 메뉴가 보이고 병원비를 돌려받기 위해 이곳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토스 보험금 돌려받기 조회

 

아래 그림처럼 병원비와 옆에 신청내역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최근 4개월 기준으로 병원과 약국에서 결제한 내역을 토스 앱에 연결된 카드나 계좌에서 자동 조회해서 보여 줍니다.

 

 

저는 병원비나 신청한 내역이 없어 비어있습니다. 여기서 하단의 '내 병원비 돌려받기'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토스 보험금 돌려받기 신청
토스 보험금 돌려받기 신청내역 확인

 

'병원비 돌려받기'로 들어가면 '보험 전문가 도움받기'나 '직접 청구하기를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토스 보험전문가 도움받기, 직접 청구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가입된 보험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사가 많이 나옵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생명보험사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손해보험사

 

여기서 아래와 같이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를 위해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실손의료보험이나 보장성 보험에 대해 청구할 수 있는데 백만 원 이하 보험금에 대한 청구가 가능합니다.

 

 

보상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본인이 가입된 보험약관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저는 '현대해상'을 선택했습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을 보험사 선택

 

그다음 아래와 같이 피보험자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여기서 돌려받을 병원비가 미성년자 자녀 등의 가족에 대한 보험금 청구일 경우 자녀 정보를 입력하세요.

토스 병원비 돌려을 개인정보 확인

 

다음은 아래와 같이 병원비 돌려받을 보험금의 입금받을 계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토스에 등록한 계좌를 선택하셔도 되며 병원비 돌려받을 다른 계좌번호를 새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을 계좌 선택

 

다음은 돌려받을 병원비의 발병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돌려받을 병원비가 자녀에 해당할 경우 자녀의 발명 내용을 입력하세요.

토스 병원비 청구할 사항 입력

 

다음은 아래와 같이 보험금 청구 필수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 보신 후 동의에 체크하고 '모두 동의합니다'를 클릭합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약관 동의

 

아래와 같이 돌려받을 병원비의 청구인과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 각각 서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녀가 미성년이면 청구인이 대신 서명해주세요. 본인 것을 신청하면 피보험자 서명란은 안보입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위해 서명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서류 첨부

다음은 토스 병원비 돌려받을 증빙 서류를 첨부하기 위해 '서류 첨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토스 병원비 서류 첨부

 

이때 첨부할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에 자주 첨부하는 서류는 병원에서 발급받은 서류나 약국 봉투 같은 것입니다.

토스 병원비 첨부 서류

 

토스 병원비 약국봉투 첨부

 

그밖에도 진단 내용에 따라 필요한 청구 서류를 아래와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조금 스크롤하고 내려가 보면 '병원비 서류 전체보기'를 클릭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병원비 첨부서류 확인
토스 병원비 첨부서류 확인

 

아래와 같이 스캔한 파일이나 폰카메라로 찍은 것을 첨부하셨다면 서류를 업로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토스 병원비 첨부서류 업로드

 

그다음 아래와 같이 서류 파일 업로드를 하고 끝나면 '다음'을 클릭하고 단지 저장만 일단 하고 싶다면 '저장하고 뒤로 가기'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토스 병원비 첨부서류 저장

10만 원 미만의 보험금 청구일 경우에는 진료비 영수증만 활영해 첨부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다음은 토스 병원비 돌려받을 청구 정보를 보여줍니다. 청구하기 전 입력한 정보가 이상은 없는지 다시 한번 잘 확인하시고 '청구하기'번튼을 클릭하면 지정된 팩스 번호를 작성된 청구서가 청구 보험사로 발송됩니다.

 

발송된 서류는 영업일 기준으로 3일 안에 보험사로부터 돌려받을 병원비 접수 결과 통보를 받으실 것입니다.

토스 병원비 청구정보 확인

 

특정 보험사의 경우 보험사에 연락해서 가상 팩스번호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보험사에 전화해 알아낸 팩스번호를 아래와 같은 화면에 팩스번호 입력란에 입력하고 청구하면 그 팩스번호로 청구서가 발송됩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을 보험사 전화하기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비상금 빌리기)

요즘은 코로나로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게 되는데요. 이러한 지원금은 정부에서 아무리 홍보하고 뉴스에 보도가 자주 되더라도 자신이 신경 써서

sosohanlifetip.tistory.com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등 총정리(예약, 검진항목, 병원추천, 비용, 주의사항, 불이익)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2021년, 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확인 방법, 검진 예약 방법과 병원 추천, 검진항목, 위 내시경 비용과 같은 추가로 필요한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도 알려드리겠

sosohanlifetip.tistory.com

 

이상으로 토스에서 병원비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토스에서 병원비 돌려받는 방법이 너무 쉽고 간단해 많이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약국에서 약을 살 경우에는 귀찮아서 잘 안 하게 되는데 사실 약값도 모이면 큰돈이 되거든요. 토스 앱을 잘 애용하셔서 앞으론 는 병원비 많이 많이 돌려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