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10가지와 후기 등 총정리

 

청년들만을 위한 대출을 지원해주는 '햇살론 유스'는 무직자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나 이제 막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이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햇살론 유스 부결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부결 사유와 후기를 알아보고 햇살론 유스에 대해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후기, 서류와 신청방법

 

목 차


    햇살론 유스(햇살론 youth)란?

     

    햇살론 유스(youth)란 만 19세 이상이면서 만 34세 이하의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과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알마 되지 않은 사회초년생 젊은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청년을 위한 서민금융 지원제도입니다.

     

    기존의 다른 대출상품들에 비해서 이율이 저렴하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으며 대출을 받는 청년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줍니다.

    햇살론 유스 자격조건

    햇살론 유스 대출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들을 만족해야합니다. 무직자나 직장인은 대출이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청년 개인사업자에게는 자격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햇살론 youth 자격조건

     

    1. 나이: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2. 소득: 연간 3천 5백만원 이하의 소득

    3. 취업준비생: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생 등 아직 취업이 되지 않은 미취업 무직자 청년

    4. 사회초년생: 취업한지 1년 이하의 중소기업 재직 중인 청년

    햇살론 유스 대출 내용

    햇살론 유스 대출금리

    3.5% (보증료 0.1~1.0% 미포함)

    햇살론 유스 보증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햇살론에 대한 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그에따른 보증료를 지급해야만 합니다. 

     

    대출조건에 비례해 보증료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대출기간이 길면 보증료도 또한 많기 때문에 대출기간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증료율은 취업준비생 0.5%, 사회초년생 1.0%, 사회적 배려대상자 0.1%를 적용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한도

    한사람에게 단 한 번만 1천2백만 원을 대출해주며 모두 상환해도 다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1년에 최대 6백만원 한도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추가 1회에 3백만 원씩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추가 대출이 필요하면 6개월마다 재신청이 가능하며 최대 4회, 1천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대출을 2백만원을 받아 상환 후 1천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으나 1천2백만 원의 한도를 다 대출받아 모두 상환했다면 다시 대출이 어렵습니다.

     

    햇살론유스 대출한도

     

    신용회복위원회 및 미소금융 대학생·청년햇살론의 대출잔액을 차감한 한도 내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1천2백만 원 중 최초 3백만 원을 보증 받아 사용할 경우 이후 해당 대출 상환 여부와 관계없이 9백만 원만 이용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기간

    거치기간 8년, 이후 7년간 상환으로 최대 15년 원금균등분할상환, 중도상환 시 수수료가 없습니다.

     

    대학생 거치기간 최대 6년 미취업자 2년, 사회초년생 1년 등의 최대 거치기간이 주어지며 추가로 2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가간은 다른 대출상품에 비해 상당히 긴 편입니다. 대출을 받고 원금을 상환할 능력이 없다면 최대 8년의 거치기간 동안 이자만 지불하고 나머지 7년 동안 상환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용도

    생활자금: 반기당 300만원

    특정용도 자금: 연간 최대 600만 원

     

    생활자금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소요자금 증빙 내에서 반기당 3백만 원까지 대출이 되며 취업준비자금 같은 특정용도로 필요한 경우에는 일 년에 최대 6백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햇살론 유스 서류

    제출해야 할 햇살론 유스 서류는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한 달 이내에 발급받은 사본이나 수기 작성 서류가 아닌 원본 서류만 인정합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가 되지 않도록 필요한 서류는 잘 준비해야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서류

    연령확인: 실명확인증표

    재직확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소득확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직장인 소득확인 대체서류: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 근로계약서, 급여통장거래내역서

    학생 소득확인 대체서류: 통장거래내역 및 확인서류(정부지원금 및 장학금 확인용)

    사업자 확인: 사업자 사실여부 사실증명

    기간제·단시간 근로여부: 근로계약서

    대학원생: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졸업유예증명서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수강확인서, 학점인정증명서

    군입대 예정 확인: 주민등록초본

    사회적 배려대상자: 가족관계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장앤인증명서, 장애인등록증, 차상위계층확인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햇살론 유스 서류

    특정용도자금 목적 신청 서류

    학업, 취업 준비 자금 : 수강표·응시표 또는 수강료·응시료 영수증

    의료비 : 의료비 계산서 및 영수증 주거비 : 주택 임대차 계약서 원본, 말소 사항 포함된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보증금 완납 영수증, 보증금 월세 통장 거래내역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1. 이미 타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최근 한 달 내에 이미 타 은행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단기간 중복 대출 이력이 있다면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받은 대출에 대한 연체가 없을지라도 대출을 받을 때마다 신용등급은 아주 조금씩 낮아지기 마련입니다.

     

    2. 소득에 비해 많은 대출금

     

    개인마다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소득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소득이 많이 늘지 않는 이상은 상환능력이 떨어지므로 대출해주는 쪽에서는 상환이 어렵다고 판단해 대출을 꺼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미 대출이 과다하게 받은 상태라면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가 됩니다.

     

    3. 연체기록이 있을 경우

     

    신용카드 대금이나 통신비, 다른 기존 대출에서 연체한 경우라면 금융 기록에 남아 신용등급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가 되는 것은 물론이며 다른 종류의 대출도 추가로 받기는 매우 어려우니 평소에 상환 계획을 잘 세워서 연체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겠습니다.

     

    4. 신용카드를 최근에 발급받았을 경우

     

    신용카드도 단기 대출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햇살론 유스 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시점에서 최근에 신용카드 발급을 받았다면 햇살론 유스 대출 부결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사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개인의 소득에 비교해 많은 대출은 결국 상환을 어렵게 하고 연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는 개인의 대출 여부를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5. 햇살론 유스 서류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대출을 받을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꼼꼼하게 잘 준비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이 가능한지 여부를 서류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햇살론 유스 서류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부결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6. 신용등급이 높거나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상인 경우

     

    위의 자격 조건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연 소득이 3천 5백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햇살론 youth 부결이 됩니다.

     

    연봉이 낮을수록 사회에서 경제적 자립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운 청년들을 돕기 위한 취지로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상인 청년들은 그렇지 못한 분들보다는 경제적 자립이 조금 더 유리하다고 판단합니다.

     

    7. 나이가 만 35세 이상인 경우

     

    위의 햇살론 youth 지원대상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만 19세 이상에서 만 35세 이하인 청년들이 자격요건에 해당합니다. 나이 차별이라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경제적으로 빨리 자립해야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후기

     

    8. 본인 소유의 재산이 많을 경우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로 재산이 많은 청년입니다. 이는 재산세 납부내역을 통해서 판단하는데 아무래도 경제적 자립의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9.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휴대폰이 없는 경우라면 요금이 연체되었거나 장기간 미납으로 정지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설사 그렇지 않더라도 보증심사 시 이를 부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승인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10. 햇살론 유스 기대출 청년

     

    햇살론 유스 기대출 자는 한 사람에게 한 번밖에 기회를 주어지는 원칙에 의해 이미 상환을 다 했더라도 다시 대출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후기

    햇살론 youth는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2020년보다 재원이 더 한정이라서 올해는 심사기준이 더욱 까다로워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이들 부결이 되는데 보증 심사에 떨어져 콜센터에 이유를 물어봐도 제대로 된 답변을 듣기는 어려웠습니다.

     

    햇살론 유스 같은 상환기간이 긴 대출은 기존 제1 금융기관에서 받기 어렵기 때문에 학자금이나 몇 년 동안 원금을 갚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아주 유용한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청년들에게는 간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는 "보증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이는 KCB 신용등급 점수가 좋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만약 타 금융기관에 이미 대출을 받은 경우라면 KCB 신용등급 때문에 부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를 잘 살펴보시고 부결사유가 되지 않도록 미리 잘 준비해서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햇살론 유스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존 대출자의 추가 대출인 경우와 신규 신청자는 신청방법이 같습니다. 먼저 핸드폰에서 서민금유진흥원(안드로이드 앱, 애플 앱) 어플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심사가 통과되면 대출을 받을 시 대출금을 입금받을 계좌에서 보증료가 빠져나가야 하므로 미리 보증료를 자신의 계좌에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핸드폰 앱을 통해 기본 자격조건을 확인하고 보증을 신청합니다.
    2.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합니다.
    3. 2020년 10월 30일부터 비대면으로 햇살론 유스 부결 여부 심사를 진행합니다.
    4. 햇살론 유스 보증 승인 문자를 수신하면 협약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합니다.
    5. 신한, 기업, 전북은행 등의 협약은행 앱을 통해 햇살론 유스 대출을 받습니다.

    주부, 대학생, 무직자라도 모바일로 필요서류 없이 즉시 대출이 가능 곳입니다. 아래 포스팅 참고하세요.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곳 Top 9, 모바일 즉시대출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곳으로 모바일 즉시 대출이 가능한 곳이 제1, 2 금융권으로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필요한 서류나 조건은 어떤 것이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예전에는 대출을 받아야할 경우

    sosohanlifetip.tistory.com

    햇살론 유스 부결, 신청 마무리

    지금까지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관 관련된 내용과 햇살론 유스 대출과 관련돼 모든 내용을 총정리해 드렸는데요 힘드시기인 만큼 승인에 성공하여 유용한 대출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