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 및 햇살론 후기와 단점

 

여기서는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이 근로자, 자영업자, 청년들 이렇게 3가지가 다른데 각각 차이점을 알려드리며  햇살론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금리, 상환방법, 취급은행, 대출절차 등과 햇살론 후기와 단점도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더보기

목차 보기


     

    햇살론이란?

    햇살론이란 신용점수가 낮아 일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려운 분들이나 소득이 적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대출을 받아야만 하는 힘든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복권기금과 금융기관의 재원으로 운영되는 햇살론은 저소득 저신용을 가진 제도권 금융 접근이 어려운 이른바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금리 부담을 낮추어 어려운 서민들을 돕고자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 보증을 통해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은 타 금융기관에 비교했을 때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개인신용점수가 낮은 분이나 소득이 낮아 기존에 대출 승인이 어려웠던 분들이 신청해 볼 수 있는 서민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한도

    근로자 : 최대 1,500만원

    자영업자 : 사업운영자금 최대 2천만원, 창업자금 최대 5천만원

    대학생·청년 : 최대 1,200만원 (연 최대 600만원)

     

    대출한도는 대상에따라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근로자분들은 최대 1,500만원까지 빌려주며 자영업자 분들은 생계자금으로는 1,500만원, 사업운영자금으로는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

    근로자·자영업자 : 3년, 5년 중 선택(사업운영자금 및 창업자금 5년, 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

    대학생·청년 : 거치기간 6년, 최대 7년

     

    근로자분들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대출기간을 3년이나 5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학생이나 청년은 빌린 후 이자만 6년 동안 납부한 후 그 이후부터 원금을 갚는 형태가 됩니다. 최대 7년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근로자·자영업자 : 10.5% 이내 (변동 가능)

     

    대학생·청년 : 3.5%(보증료 0.1~1.0% 미포함) (중소기업 취업 후 1년 이상 근무한 대학생·청년에 대해서 우대금리 1.5% 지원)

     

    대출 금리는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공지하는 상한 금리 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자유롭게 결정합니다. 햇살론 금리는 저신용자들이 그동안 고금리로 이용할 수밖에 없었을 텐데요. 이분들에게도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6~8%의 메리트 있는 금리입니다.

     

    근로자나 자영업자 분들은 금리가 변동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나 청년은 연 3.5%로 낮은 금리인데 여기에 만약 중소기업에 취업한 후 1년 동안 근무를 계속해왔다면 우대금리를 1.5% 더 적용해 줍니다.

    상환방법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햇살론은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방식으로 대출 수수료나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자금 여력이 생기면 언제든지 갚아서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대출자격을 살펴보면 근로자, 자영업자, 대학생이나 청년들 이렇게 세 종류로 나뉘어 각각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 근로자 

    현재 한들에 10일 이상 근무, 3개월 이상 지속해서 계속 근로 중 근로자로 소득증명이 가능한 아래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성근로자의 90일 이내 출산휴가는 근로기간으로 인정됩니다.

     

    1. 신용등급 상관없이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2.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20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 나이스, 올크레딧 신용점수 확인하기 )

     

    3.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신용등급은 나쁘지 않은 편인데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라면 햇살론 대출자격이 됩니다. 이보다 연소득이 조금 더 좋은 4천5백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6~10등급으로 저신용자에 한해서 자격이 주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연봉과 신용등급이 안 좋을 수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이라면 무조건 자격이 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일용직이나 임시직 근로자도 소득 증빙이 가능하면 자격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코로나로 2021년 6월까지는 현재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연중 합산 3개월 이상 근무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근로자 자가체크 리스트

    체크 항목이 1,~2는 『예』, 3~8은 『아니오』에 해당되어야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격확인 결과가 대출 자격을 확정 짓는 것은 아니니 상담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대출 신청 시 대출심사 결과가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격확인 결과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1. 다음 요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십니까? 예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연간 소득 4.5천만 원 이하)
      -연간 근로소득 3,500만 원 이하
    2. 현재 3개월 이상 계속해서 재직 중이십니까? 예
    3. 현재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용보증기금에 보증 잔액이 있습니까? 아니오
    4. 현재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용 보증 기금의 보증 사고 관계자 (사고 유보 포함) 또는 대위변제 관계자에 해당하십니까? 아니오
    5. 현재 3개월 이상 연체, 부도, 공과금 체납, 신용회복 지원, 파산 및 면책결정, 개인회생 등의 사유로 신용정보가 관리 중입니까? 아니오
    6. 현재 회생절차, 파산절차 및 개인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였습니까? 아니오
    7. 금융기관의 대출금을 최근 3개월 이내에 30일 이상 연체가 1회 이상 있거나, 10일 이상 4회 이상 연체한 사실이 있습니까? 아니오
    8. 본인 소유 거주 주택에 대하여 압류, 가압류, 가처분이 있습니까? 아니오

    햇살론 대출자격 : 자영업자 

    운영자금, 대환대출, 창업자금으로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 중 하나의 요건에 해당해야 합니다.

     

    1.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2.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20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나이스, 올크레딧 신용점수 확인하기 )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연간 소득이 4천5백만 원 이하이거나 연간 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이면서 근로자로 일한 지 3개월 이상이 된 분들도 햇살론 대출자격이 됩니다. 

    사업운영자금

    • 자영업자 : 행상·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 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
    •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창업자금

    •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
    •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 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

    햇살론 대출자격 자영업자 자가체크 리스트

    체크 항목이 1은 『예』, 2~12는 『아니오』에 해당되어야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격확인 결과가 대출 자격을 확정 짓는 것은 아니니 상담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대출 신청 시 대출심사 결과가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격확인 결과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1. 다음 요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십니까? 예
      -개인신용평점이 744점 이하(연간 소득 4.5천만 원 이하)
      -연간 근로소득 3,500만 원 이하
    2.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 아래의 서류 중 한 가지라도 발급받지 못하였습니까?  예
      - 중소기업청 고시에 대한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
      - 사업소득세 납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농림어업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3.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보증신청인의 배우자가 지역신용보증재단과 보증거래 중입니까? 아니오
    4.  영위하시는 업종이 “보증제한업종”에 해당됩니까? 보증제한업종 : 골프장, 유흥주점업, 댄스홀, 증기탕 및 안마시술소, 겜블링 및 베팅업 등 사치향락업종
      ※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진행 중인 자 제외
    5. 보증 신청일 현재 신용보증신청인이 신용관리 정보 대상자 (구, 신용불량규제자)입니까? 아니오
      ※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진행 중인 자 제외
    6.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재단 중앙회로부터 보증을 지원받고 있습니까? 아니오
    7. 보증기관의 보증사고 관련자(사고 및 대위변제 관계자)에 해당됩니까? 아니오
      ※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진행 중인 자 제외
    8. 금융기관 대출금이 현재 연체 중이십니까? 아니오
    9. 보증 신청일 현재 자가 사업장(배우자 소유 포함) 또는 자가 주택에 압류, 가압류, 가처분 등 권리침해가 있습니까? 아니오
    10. 창업 대출을 신청하시는 경우, 기존에 지역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창업교육? 컨설팅 이수에 따른 창업 대출 보증지원을 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아니오
    11. 보증 신청일 현재 자가 사업장(배우자 소유 포함) 또는 자가 주택에 압류, 가압류, 가처분 등 권리침해가 있습니까? 아니오
      ※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진행 중인 자 제외
    12. 연간 소득이 4천만 원을 초과하십니까? 아니오

    햇살론 대출자격 : 대학생·청년 

    만 19세 이상 만 29세 이하 대학생 및 청년(군필자 31세 이하) 중 아래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 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2.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대학생과 청년들을 위한 햇살론 조건과 햇살론 후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10가지와 후기 등 총정리

    청년들만을 위한 대출을 지원해주는 '햇살론 유스'는 무직자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나 이제 막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이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osohanlifetip.tistory.com

    햇살론 부결 사유

    한국신용정보원에 아래의 신용정보가 등재되어있는 경우 대출자격에서 제외됩니다.

     

    -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정보, 부도정보, 관련인 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 공공정보(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개인회생정보, 파산정보 등)

     

    공공질서 보유자 중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또는 개인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자 중 6회(6개월) 이상(유예기간 제외) 연체(미납) 없이 상환중인 자는 취급가능하나 납입유예는 제외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가 1회 이상 있거나, 10일 이상 연체를 4회 이상 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 사업자 햇살론 보증잔액이 있는 경우 대출이 안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재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보증사고관계자(사고유보포함) 또는 대위변제관계자로 규제정이거나, 진흥원 및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 손실을 입힌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한마음금융㈜와 대출을 받고 있는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서 거절된 경우 대출자격이 안됩니다.

    햇살론 보증료

    햇살론 보증료는 대출금액과 대출기한에 따라 올라갑니다. 보증료는 대출금의 연 1%입니다.

    햇살론 대출절차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의 지점을 방문하여 상담 후 신청을 하거나 금융기관 자체 모바일 앱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취급은행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만 19세 이상으로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햇살론은 소득이 적고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로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상환에 대한 리스크 부담이 있을 수 있으나 그 리스크를 정부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금융회사에서 판매하고 운영관리만 하고 있습니다.

     

    1. 대출 신청자가 금융기관에 햇살론을 신청을 합니다.

     

    근로자 :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서류 제출

    자영업자 : 등록자 – 사업자 등록증, 무등록자-임대차 계약서(유점포),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무점포),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사업소득 납부자)

    농림어업인 : 농지원부, 영농 확인서, 어선원부 등을 제출

     

    2. 금융기관에서 대출 및 보증 심사를 합니다.

    • 근로자 : 대출 및 보증심사 → 1~2일 내 대출
    •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 대출심사, 사업영위 사실 확인,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 → 보증심사 결과를 7일 이내에 받아 대출 여부 결정

    3. 금융기관에서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을 하면 심사 후 금융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 ① 근로자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심사, 보증서 발급 등의 업무를 금융기관에 위탁
    • ②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이 보증심사

    햇살론 후기

    • 기대출이 많아 대부업에서도 안 되는 상황이었지만 농협저축은행 햇살론 6.95% 저금리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심사도 당일로 빨리 나와서 신기했습니다.
    • 직장인으로 사대보험 가입되어 있고 저축은행 대출 2건과 카드론 조금 쓰고 있는 등 기대출이 많아 다른 곳은 신용대출 이자율이 15%가 넘는데 유안타저축은행에서 8.3%로 햇살론 900만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렇게 받을 수 있다는걸 미리 알았다면 처음부터 카드론을 쓰지 않았을것입니다. 이자가 높은 기대출을 갚기에 대환대출로 햇살론이 좋은것 같습니다.
    • 대부업 대출을 포함해 기대출이 많고 신용점수도 600점대로 낮아서 다른곳은 금리가 20%대로 쓸 수 있더군요. 그래서 큰 기대를 안 했는데 ibk저축은행에서 금리를 8~9%로 천만 원을 햇살론으로 빌릴 수 있었습니다. 중도수수료가 없어서 한도대로 다 받아도 갚을 때 부담이 없습니다.
    • 햇살론이 승인 잘난다고 해서 부결 날 거라고 전혀 생각 못했는데 신용카드 연체 때문에 부결이 되었습니다. 신용카드 대금 70만 원가량 연체했고 평소에도 2~5일 정도는 자주 연체하는 편인데 연체한 거 다 갚은 지 두 달 지났고 신용점수도 다시 높아져서 당연히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연체를 해결하고 최소 3달은 지나야 한다고 해서 한 달 지난 뒤 다시 신청했더니 다행히 900만 원이 승인되었습니다.

    햇살론 단점

    •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받아도 취급은행에서 부결될 수 있는데 같은 보증서로 A은행은 부결되지만  B은행에서는 승인이 될 수 있는 등 은행 기준이 모호해 승인되는 은행을 찾기 위한 시간낭비를 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단점은 한도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목돈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금리가 높은 상품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 근로소득자만 되고 자영업자는 안 되는 곳이 많으며 자영업자가 되는 곳은 승인이 나기까지 길게는 30일까지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무직자는 햇살론을 이용할 수 없으며 제2 금융권에서만 취급합니다.

    햇살론 취급은행

    햇살론 취급기관

    농업협동조합 : 1588-2100

    수산업 협동조합 : 1588-1515,1644-1515

    상호저축은행 : 02) 3978-600

    새마을금고 : 1599-9000,1588-8801

    신용협동조합 : 1644-6000,1566-6000

    산림조합 : 02) 3434-7114

    온라인 햇살론 취급은행

    온라인으로 햇살론은 제2 금융권의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며 취급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PC’와 ‘모바일’을 클릭하면 신청하기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취급기관 온라인 햇살론 신청하기 최저금리순 기타문의
    고려저축은행 PC   모바일 6.16% 1877-9900
    IBK저축은행 PC   모바일 6.23% 1522-7900
    세람저축은행 PC 6.33% 031-633-6781
    DB저축은행 PC 6.48% 1600-8292
    BNK저축은행 PC   모바일 6.66% 1688-7009
    대신저축은행 PC 6.91% 1644-5600
    동원제일저축은행 PC 7.09% 055-370-6739
    신한저축은행 PC   모바일 7.17% 1644-7740
    스마트저축은행 PC 7.18% 1577-3800
    KB저축은행 PC   모바일 7.21% 1899-9200
    키움저축은행 PC 7.22% 032-220-6103
    하나저축은행 모바일 7.23% 1600-9888
    OK저축은행 PC 7.24% 1800-6500
    NH저축은행 PC  모바일 7.25% 1566-9574
    SBI저축은행 PC 7.26% 1566-2210
    융창저축은행 PC 7.26% 1522-9119
    우리금융저축은행 PC 7.36% 1599-0038
    애큐온저축은행 PC 7.43% 1588-6161
    모아저축은행 모바일 7.58% 1566-0007
    예가람저축은행 PC  모바일 7.61% 1877-7788
    MS저축은행 PC 9.22% 053-422-7001

    온라인햇살론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온라인 햇살론 방문없이 신청 "kb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등 온라인 햇살론 후기 및 부결 사유"

    온라인 햇살론은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상의 PC나 모바일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한 햇살론 상품으로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에게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정부지원 상품입니다. 햇살론

    sosohanlifetip.tistory.com

     

    햇살론 신청이 부결된 분들은 햇살론15이 조금 더 승인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다시 신청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햇살론15 대출 조건 및 부결 후기 "작업대출, 추가대출, 무직자 가능한가?"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햇살론15 대출의 조건, 신청방법 및 부결 사유를 알려드리며 모바일 포함한 취급은행과 작업대출, 추가대출, 무직자 대출에 대한 정보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더보기 목

    sosohanlifetip.tistory.com

    마치며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과 후기 및 단점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햇살론 대출이 모든 은행에서 취급하는 것이 아니고 저축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한 곳에서 승인 거절되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번거롭더라도 여러 곳에 전화로 문의해보거나 모바일로 신청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고 신청 방법도 간단하니 도전해보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