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매예방 무료 게임 모음 Best 10 및 치매예방에 도움되는 것

치매는 노력 여하에 따라서 예방도 가능하기 때문에 치매예방 무료 게임을 통해서도 치매를 조금이라도 예방을 늦추는데 도움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치매예방 무료 게임 모음과 치매예방에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과 음식도 같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 2013년도부터 우리나라 노령인구의 9.1%에 해당하는 약 53만 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데 이는 불과 몇년 전에 비하면 27%나 증가한 수치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더 심각한 건 치매에 대한 편견 때문에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환자는 절반도 안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반가운 소식은 치매는 10~15%는 완치가 가능하고 조기에만 발견하면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증상을 상당히 호전시킬 수 있다고하니 치매에 미리 관심을 갖고 예방하는데 치매예방 무료 게임도 하면서 꾸준한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목 차


    치매란?

    치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서 '정신이 없어지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정신지체'라고 부르는 반면에 치매는 아주 정상적인 뇌가 외상이나 질병에 의해서 손상이나 파괴가 되어 지능, 학습, 언어 등 전반적인 인지기능과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노년기에 많이 생기지만 요즘은 조기치매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이고 2025년에는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10명 중 1명이 앓아 치매환자 10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될 만큼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질환 중 하나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치매는 원인도 다양하고 증상도 다양한데요. 더 자세히 알기를 원하신다면 아래로 들어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초기 증상

    많은 분들이 치매 초기 증상을 궁금해 하시는데요. 요즘은 조기 치매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라서 평소 건망증이 심한 분들은 혹시 치매가 아닌가 의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 깜빡깜빡하는 건망증은 치매가 아닙니다. 

     

    건망증이란 어떤 일을 잊었다라고 누가 옆에서 귀띔을 해 주면 바로 기억해 내는 증상으로 정상인들에게도 아주 흔히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건망증이 몇 개월간 갈수록 심해지거나 다른 판단력이나 사고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건망증같은 단순 기억장애가 나중에 치매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억장애가 있을 때는 꼭 신경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매 테스트

    위에서도 건망증과 치매는 다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도 건망증인지 치매인지 헷갈릴 수 있으며 치매는 무엇보다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자주 치매 자가진단을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치매자가진단

    치매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치매 테스트는 되도록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보호자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본인이 건망증과 비교해서 치매 증상이 있는 것인지 궁금하시자면 본인이 치매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림 퀴즈로 하는 치매 테스트

    어른 90%가 같은 펭귄을 찾지 못한다고 합니다. 뇌신경센터에서 하는 치매 테스트를 지금 도전해 보세요!

    치매예방 무료 게임 모음 Best 10

    지금 소개해 드릴 치매예방 무료 게임 모음은 치매예방 뇌 활성화 게임으로 휴대폰에 설치해서 할 수 있는 앱(app)과 설치 없이 바로 할 수 있는 인기 있는 게임들입니다.

    치매예방 무료 게임 앱(app)

    1. 치매예방 스마케어 게임 앱(app)

     

    '스마케어' 치매예방 게임은 카톨릭대학교 성모병원 뇌건강센터와 아리아케어가 공동 연구 및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치매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매예방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보기)

     

    핸드폰에 스마케어 앱을 설치(안드로이드, 아이폰은 출시 예정) 후 바로 하실 수 있는데요. 기억·주의·언어·계산·지각 등 5개 인지 영역 별 훈련을 제공하며 치매 자가진단도 해볼 수 있으니 매우 유용합니다.

    치매예방 무료 게임 모음

     

    개인 수준별로 난이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며 일일 훈련게임을 통해 체계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뷰를 읽어보시면 알 수 있듯이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이용자들의 질문에 피드백도 매우 빠르고 성실하게 답변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치매예방 플라워 매치 퍼즐 게임 앱(app)

    (주)모비릭스에서 개발한 플라워 매치 퍼즐 게임(안드로이드, 아이폰) 앱은 핸드폰에 설치해 이용하는 치매예방 게임 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단순하지만 꽃과 보석들이 터지는 기쁨을 얻을 수 있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이 치매예방뿐만 아니라 기분전환에도 좋고 한번 빠져들면 끝내기 어려울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게임 방법은 단순하지만 계속 두뇌를 써야 하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게임으로 리뷰 점수가 높은 편입니다.

    치매예방 플라워 매치 퍼즐 게임 앱
    치매예방 플라워 매치 퍼즐 게임 앱 리뷰

     

    3. 치매예방 숫자 게임 Brain, hurry up! 앱(app)

    브레인 허리업(Brain, hurry up!) 게임(안드로이드) 앱은 간단한 수학 퀴즈들을 제한 시간 내에 풀고 O, X 수학 퀴즈들을 재미있게 풀며 빠르게 계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두뇌 회전을 끊임없이 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치매예방 숫자 게임 Brain, hurry up! 앱

     

    게임의 리뷰 점수도 매우 높고 평가도 아주 좋은 편입니다. 다만 아이폰용 버전이 없는 점이 아쉽네요.

    치매예방 숫자 게임 Brain, hurry up! 앱 리뷰

    4. 치매예방 두뇌운동 한글퀴즈 앱(app)

    두뇌운동 한글퀴즈 게임 앱(안드로이드) 또한 안드로이드 버전만 있는데요. 이 게임도 사용자 리뷰 점수와 평가가 아주 좋습니다. 하루 몇 분만 투자만으로 뇌가 건강해지는 게임으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글 단어를 영어나 한자로 표시하여 줌으로써 다양한 학습 기능 제공 (영어 설명 30,000 단어, 한자 60,000 단어, 한글 80,000여 단어)하며나만의 단어장에 자신이 만든 단어 추가 기능(1,000개 까지 추가 가능)을 제공합니다.

    치매예방 두뇌운동 한글퀴즈 앱(app)
    치매예방 두뇌운동 한글퀴즈 앱(app) 리뷰

    설치 없이 바로하는 치매예방 무료 게임 

    5. 치매예방 기억력 테스트 게임

    6. 치매예방 퍼즐 맞추기 게임

    7. 치매예방 틀린그림 찾기 게임

    8. 치매예방 수수께끼 게임

    9. 치매예방 속담맞추기 게임

    10. 치매예방 숫자 게임

    치매예방 게임 사이트

    치매예방 게임 사이트로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바로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 이름은 regogame(레고게임)입니다. 핸드폰에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인터넷에서 바로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들어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치매예방 게임 모음으로 게임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당황할 수도 있으실 텐데요. 매일 같은 것을 하면 지겨울 수 있으니 하나씩 돌아가면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gogame사이트는 아래로 들어가시면 바로 게임이 여러 가지 보입니다. 각 게임 아래 '놀다'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레고게임 사이트에서 대표적인 치매예방 게임은 아래 6가지입니다. 클릭하고 바로 할 수 있으며 게임 방법도 아주 쉽습니다.

     

     

     

     

     

     

    치매 예방 수칙

    치매예방 게임도 두뇌를 활발하게 쓰는 활동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 외에도 치매를 예방하거나 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래 치매 예방 수칙을 잘 보시고 해당되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치료하시고 여러가지 도움 되는 수칙을 지켜서 치매를 꼭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1.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2. 일주일에 3일, 30분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3. 당뇨병 치료를 반드시 합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5. 고혈압 치료를 반드시 합니다.

    6. 심장병을 빨리 발견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7. 담배를 피운다면 끊어야만 합니다.

    8. 과한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9. 두뇌를 활발하게 쓰는 활동을 합니다. 

    10.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11. 균형 잡힌 영양 섭치를 합니다.

    12. 우울증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습니다.

    13. 적당한 대인관계를 갖고 사회활동에 참여합니다.

    14. 언어장애, 기억장애가 있을 때는 미루지 말고 적극적으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치매예방 게임도 좋지만 우리가 평소에 무엇을 먹느냐는 치매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 치매예방 음식을 잘 알아두시고 평소에 꾸준히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1. 두뇌에 좋은 오메가 3가 풍부한 해산물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불포화지방산 중 특히 오메가 3가 풍부한 해산물로는 청어, 고등어, 전갱이, 꽁치, 삼치 등 등이 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2. 불포화지방산이 70% 이상 많이 함유한 견과류

     

    호두, 아마씨, 아몬드, 땅콩, 잣 등과 같은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70% 이상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견과류는 뇌세포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에 탁월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줘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뇌세포의 노화 방지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뇌세포 구성물질인 리놀렌산이 풍부한 식용유

     

    올리브유나 생들깨기름은 견과류만큼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물성 기름인데요. 이러한 식용유에는 뇌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인 DHA를 만드는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유는 올리브를 열에 가열하지 않고 바로 추출한 엑스트라 버진의 올리브유가 좋으며 생들깨기름 또한 들깨를 볶지 않고 생으로 압착해 추출한 생들깨기름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엽산이 풍부한 녹색 채소

     

    단백질을 생성할 때 생기는 일종의 부산물인 호모시스테인은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것이 혈관에 많이 쌓이면 혈관벽을 훼손하여 뇌졸중이나 치매를 발생시킨다고 하는데요. 푸른 잎 녹색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엽산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시금치, 근대, 클로렐라 등이 있는데 엽산이 수용성이므로 되도록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니 샐러드로 드시거나 살짝 익혀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

    활성산소는 세포벽을 이루는 불포화지방산을 산화시켜 세포의 기능을 악화시키고 손상을 주는데 이로 인해 노화와 치매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색이 짙은 다양한 색의 과일과 채소에는 기억력 강화에 좋은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토마토의 리코펜, 브로콜리의 설포라페인,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건포도의 레스베라트롤 등이 그렇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과일과 채소는 모두 몸에 좋은 항산화제가 다량 들어있는데요. 단, 항산화제가 과일과 채소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으니 되도록 껍질째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치매 귀주름 연관성 (원인, 검사방법, 예방법)

    대각선 귓불주름(일명 치매 귀주름)이 정상인보다 뚜렷할수록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인지기능 장애가 있는 퇴행성 치매(알츠하이머)나 혈관성 치매, 알코올성 치매 등의 병력이 더 많은 것이

    sosohanlifeti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