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용각산쿨 효능, 성분, 복용법과 주의사항

 

용각산 쿨에 대해 궁금 하실텐데요. 여기서는 용간산의 효능, 용각산쿨의 성분, 용각산 쿨 먹는법 즉 복용법, 그리고 가격과 구입처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은 건조하거나 날이 추워지면 목이 간질간질하고 가래 기침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기침가래약은 물론이며 도라지 배즙이나, 수세미 배즙, 은행 등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 부지런히 챙겨 먹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세먼지도 가래 기침에 한몫을 하고 있고 코로나 때문에 지금은 병원 가는 것도 상당히 부담스럽기 때문에 최대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려고 많이 노력하게 됩니다. 가래 기침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기침가래약 중에서도 용각산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것 같이라고 생각합니다.

 

용각산 쿨 효능과 먹는법 가격

오랫동안 사랑받은 용각산은 1967년 보령제약에서 출시되어 어느새 7800만개 이상 판매된 스테디셀러입니다. 보령제약은 2001년부터 과립형 1포씩 먹을 수 있도록 용각산쿨을 출시했다가 용각산 출시 50주년을 기념하여 2017년에 용각산쿨을 다양한 맛과 새로운 포장으로 출시했습니다.

 

'용각산 쿨'은 자신의 취향에 맛게 맛도 선택이 가능하고 훨씬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더욱 관심을 많이 갖는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용각산 쿨에대해 알아볼까요!

 

목 차


    용각산 효능

    용각산은 용각산쿨과 달리 흰색 가루로 되어 있어 비행기를 탈 경우에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흰 가루는 목의 점막의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해 줌으로 가래의 배출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목에 있는 가래도 제거하며 가래에 의한 기침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용각산 쿨 효능

     

    용각산쿨은 적색의 복숭아 향, 녹색의 민트향, 밝은 그레이의 블루베리향, 연갈색의 커피 민트향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용각산과는 다르게 과립제이며 흰 가루형태의 용각산과 효능은 동일합니다.

     

    용각산은 생약 성분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으며 가래, 기침은 물론 인후염에 의한 목쉼이나 목의 통증과 부기, 가래나 기침으로 인한 답답함과 불쾌감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용각산쿨 성분 

    용각산쿨은 기존의 용각산 성분인 질경, 행인, 감초, 세네가의 함량을 높이고 인삼, 아선약 노스카핀 성분을 추가하였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멈추게 도와줌으로 목감기나 흡연으로 인한 가래 기침에 좋다고 합니다.

     

    용각산 쿨 기침 가래

    용각산 쿨에 함유된 천연 생약 성분은 다음고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감초

    감초는 단 맛이 나는 약재로 다른 약재의 성질을 완화시켜 모든 약재들을 조화롭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있듯이 대부부의 한약에 들어갑니다. 감초의 효능은 기침을 그치게 하고 기관지를 막고 있는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용각산 쿨 성분 감초

     

    그리고 폐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폐의 기를 보충하며 폐를 촉촉하게 해 주기 때문에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심하고 코로나가 유행할 때는 감초만큼 좋은 약재는 없는 것 같습니다.

    질경

    우리가 기침으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식품이 바로 도라지입니다. 그중에서 도라지의 뿌리 부분을 질경이라는 약재입니다. 기관지가 안 좋은 사람들은 아마 도라지청이나 도라지차 도라지 배즙을 달고 사는 분이 꽤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용각산 쿨 성분 질경

     

    질경은 기침과 가래가 많을 때 사용하데 기가 통하지 못해 폐에 병증이 생길 경우 쓰는 대표적인 약재라고 합니다. 또 질경의 주 성분이 사포닌인데 이 사포닌은 위점막을 자극해 기관지 점막 분비를 증가하게 만들어 가래를 희석 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질경은 음기 부족에 의한 오래된 기침이나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올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행인

    행인이란 살구나무의 잘 익은 씨를 말합니다. 행인의 매운맛은 기관지에 막힌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도와주며 행인의 쓴 맛은 기가 통하지 못해 생기는 폐의 병증을 치료해 폐의 기운을 아래로 내려가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용각산쿨 성분 행인

     

    그리고 행인은 지방유를 함유하고 있어 대장을 촉촉하게 해 변을 묽게 만들 수 있으니 평소에 묽은 변을 보시는 분들은 사용을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행인에는 소량의 독성이 있어서 많은 양을 날것으로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니 잘 볶아서 사용한다면 독성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인삼

    우리나라의 인삼은 세계가 알아주지요? 아무리 훌륭한 우리나라의 인삼 종자를 다른 나라에 가져다 심어도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인삼의 뛰어난 효능은 절대 못 따라간다고 합니다. 

     

    용각산쿨 성분 인삼

     

    인삼은 약재로 뿌리를 사용하는데요. 몸에 기가 부족할 때 쓰는 대표 약재 중의 하나입니다. 인삼은 그 맛이 달면서도 약한 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장과 폐를 보호하는 데 쓰는 약재입니다.

     

    그리고 만성적인 질환에 의한 기가 허해질 때 쓰는 좋은 약재로 폐에 기를 더해주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네가

    세네가는 뿌리를 사용하는 약재로 북미의 세네 가스 인종 및 인디언들이 옛날부터 독사에 물렸을 때 물린 상처치료에 사용했기 때문에 세네가라고 불러왔다고 합니다.

     

    용각산 쿨 성분 세네가

     

    그리고 북미주에서 주로 자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시험적인 재배에 성공하고 있으며 이 약재는 처음에 폐렴이나 늑막염에 사용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경련성 기침에 쓰이는 약재라고 합니다.

    아선약

    아카시아나 미모사의 잎이나 가지를 졸여 만든 약재로 주로 열을 내리고 가래을 삭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탄닌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정장약, 설사약, 구강 청량제로 사용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정로환, 은단에도 이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용각산 쿨 성분 아선약

     

    그리고 아선약은 피나는 것을 멈추고 음식을 잘 소화시키는데도 좋으며 재생능력이 탁월해 상처의 새살이 잘 생기게 하고 통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노스카핀

    노스카핀은 아편에서 추출한 성분인데 비마약성으로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하며 연수의 기침 중추에 작용해 기침을 가라앉게 해주는 약재라고 합니다.

    용각산쿨 복용법과 주의사항

    용각산쿨 복용법

    용각산쿨은 1일 3~6회, 2시간 이상 간격으로 물 없이 복용하는데 성인 및 15세 이상은 1회 1포를 11세 이상~15세 미만은 1회 2/3포 복용, 7세 이상~11세 미만은 1회 1/2포 복용, 3세 이상~7세 미만은 1회 1/3포를 복용하며 3세 미만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용각산쿨은 과립제로 침에 의해 쉽게 녹아 물 없이 복용이 가능해 휴대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저 같은 경우에는 잠자는 중에도 기침이 날 경우에는 침대 옆에 두고 먹으면 금방 기침이 가라앉아 편안한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용각산쿨 주의사항

    용각산쿨은 평소 위 용각산쿨 성분 중 과민반응을 하거나 알레르기를 갖고 있다면 절대 복용을 하시지 마시고 MAO 억제제(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으신 분이나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신 분도 복용을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평소 예민한 체질이나 다른 약을 복용 중이거나 어떤 질환이 있으신 분은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한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용각산 쿨 복용법 주의사항

     

    만약 구토, 구역, 식욕부진, 어지럼증, 가려움, 발진, 발작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복용을 중단하고 중단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의사에게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른 가래 기침약이나 감기약과 병용해서 복용하시면 안 되며 5~6회 정도 복용을 해도 전혀 효과가 없다면 복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약 복용 중에는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용각산쿨 가격과 구입처

    용각산 가격

    25g 1통 3,500~5,500 원

    55g 1통 7,000~9,000 원

    용각산쿨 가격

    700mg 10포 1박스 3,000~4,000 원

    700mg 18포 1박스 6,000~7,000 원

    용각산쿨 구입처

    요즘 영양제 같은 것은 인터넷에서 가격 비교해 저렴하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데 반면 용각산쿨 같은 의약품은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약국에 전화해 택배 주문하는 것은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법 위반으로 불가능합니다. 설사 파는 약국이 있더라도 이것은 절대 불법이므로 사시면 안 되겠습니다.

     

    그런데 약은 약국 마다 그 가격이 정말 다양하며 큰 차이가 날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번화하고 임대료가 비싼 지역일수록 약의 가격은 정말 많이 비쌉니다. 비싼 곳은 최고 3.5배도 난다고 합니다. 뜨악~

     

    그래서 일회성 약들은 어쩔 수 없이 주변에서 구매할 수밖에 없지만 늘 상비하고 있어야 하거나 오랜 기간 복용해야 하는 약이라면 약의 특성상 유통기한도 넉넉하니 조금 멀어도 싼 곳을 찾아가 평소 필요한 약들을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입하는 것이 가정경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용각산 쿨 가격 구입처

     

    국내에서 약값이 가장 저렴한 곳은 종로 5가 광장시장 건너편 약국 거리가 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종로약국이나 보령약국은 너무나도 유명하죠. 

     

    자주 가기 번거로우니 평소에 필요한 약이나 영양제들을 잘 메모해뒀다 한꺼번에 사 오면 되겠지요. 아주 간혹 용각산쿨 가격이 동네약국이 더 싼 경우도 있으니 먼저 동네약국 가격도 꼭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용각산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용각산이나 용각산쿨은 영양제가 아니므로 예방하기 위해 드시지는 마시고 증상이 있을 경우 복용법을 잘 지키고 드시길 바랍니다. 생약성분이라 부작용도 적고 효과도 빠르니 가래 기침과 인후통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