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사용처(유의사항)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막상 만들었는데 어떻게 사용해야 실속 있게 잘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카드를 만들기 전이라면 과연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사용처와 유의사항들을 제대로 모른다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사용하기 전에 잘 알아두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여기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과 사용처, 학원종류를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잘 읽어보시고 카드 사용에 어려움 없으시길 바라며 훈련장려금 등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더보기

목차 보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사용처(유의사항)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무조건 신청하기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근로자, 프리랜서,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예정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등 몇 가지 제한된 조건이 아니라면 대부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조건이 안된다고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생각조차도 않는 분들이 사실 많으신데 먼저 자격조건 확인하시고 무조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과 사용처, 학원종류를 확인하셔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를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이 되더라도 막상 내가 배우고 싶은 분야를 훈련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 부분을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과 신청방법을 아직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으로 들어가셔서 먼저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국가에서는 빠른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근로시장 변화에 대처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평생 동안 자기 능력개발 향상 등을 위하여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국민내일배움

    sosohanlifetip.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은 먼저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사용하기 원하는 훈련과정을 신청하시면 되는데 훈련과정이 140시간 이상은 인근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신청하셔야 하며 훈련과정 140시간 미만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HRD-Net)에 들어가셔서 검색을 통해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해 간편하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훈련과정 140시간 이상 → 고용센터 방문
    훈련과정 140시간 미만 → HRD-Net에서 간편 신청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하기 위한 훈련과정을 선택 전에 고려해야 할 유의사항이나 그 과정들을 미리 알고 계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교육과정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으로 고려할 사항은 훈련과정을 수강 신청하시려면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훈련비 지원율 외에도 어떤 내용의 훈련인지 교육의 내용과 오프라인 교육이라면 교육기관과의 거리, 교육기관의 내용과 수준, 교육기관의 일정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HRD-Net)에서는 직종별 취업률과 취업할 직업의 평균 임금 등 여러 가지 정보를 공개하고 있어 이를 보면서 각 훈련과정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훈련기관을 더 신중하게 선택하려면 훈련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훈령생의 능력 향상과 취업알선에 얼마나 도움 주는 곳인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일로부터 연 5회까지 수강할 수 있는 수강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2021년 1월 3일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2022년 1월 2일까지 5회를 수강할 수 있으며 2022년 1월 3일이 되어야 초기화가 됩니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일로부터 5년간 사용
    연 5회까지(동일직종 3회) 수강제한,
    한달에 3개까지 수강가능

     

    온라인 교육과정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훈련장소와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온라인 교육, 즉 원격훈련이 가능한 데 하루 최대 8시간까지 학습이 가능하며 학습 진도율이 80% 이상, 학습평가 60점 이상시 수료가 가능합니다.

     

    하루 최대 8시간까지 학습이 가능
    학습 진도율이 80% 이상,
    학습평가 60점 이상시 수료

     

     

    그런데 원격훈련비 지원율과 훈련생 자비부담률은 오프라인 훈련(집체훈련)과 동일하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온라인 훈련비로 사용하신다면 훈련장려금은 지급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을 위해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HRD-Net)에 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혼합훈련은  하루 12시간까지 수강이 가능하여 훈련기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혼합훈련은
    하루 12시간까지 수강 가능


    그리고 선행학습이 가능하고 이해될 때까지 반복학습도 가능합니다. 훈련 구분 목록에서 스마트 혼합 훈련을 선택하시면 스마트 혼합 훈련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교육과정

    훈령장려금 지급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수강하시는 분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면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140시간 이상 과정의 훈련 수강
    • 구직자 유형은 주 15시간 미만의 근로와 고용보험미가입
    • 한 달에 80% 이상 출석

    출석관리 방법

    직업훈련 중 출석관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출석체크를 정확하게 해야 하며 전체 출석률 80%가 되어야만 수료가 가능합니다. 출결관리 방법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지문인식기, 비콘, QR코드 등을 이용해 입실 퇴실 시간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카드를 가져오지 않았거나, 본인 부주의로 출석 확인을 못한 경우에는 결석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지각과 조퇴, 외출 3회는 1일 결석으로 처리되니 이점에 유의해서 출석을 관리해야겠습니다. 때로는 별다른 사유 없이 훈련을 그만두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잔액에서 일정 금액이 차감되는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중도탈락 패널티
    1회: 20만 원 차감
    2회: 50만 원 차감
    3회: 100만 원 차감

    하지만 질병, 사고 등의 불가피한 이유로 훈련과정을 중도에 그만둘 수 밖에 없을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사유를 입증할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준비하여 지방노동관서에 제출하면 패널티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수강평 작성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사용한 훈련과정에 대한 수강평은 훈련 수료생이나 중도 탈락자 등 훈련생 모두가 수강평을 작성해야 하는데 훈련 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 수강평을 작성하지 않는다면 훈련과정 마지막 달 훈련 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훈련 수강평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HRD-Net)에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부정행위 시 페널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사용한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데 있어서 대리수강 등의 부정 해위가 적발되면 즉시 훈련과정이 제적 처리되면 그동안 지원받은 훈련비 지원금과 장려금의 2배를 납부해야 하며 최대 3년간 정부에서 지원하는 훈련의 참여가 제한됩니다. 

     

    훈련이 끝나면 취업하기전 구직촉진수당도 신청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자격과 유의사항

    코로나 여파로 취업과 창업이 더욱 어려워진 가운데 국가에서는 실직하고 구직이나 창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구직촉진수당(국민취업제도)를 지급하기로 했다는데요. 이는 취업지원서비스와

    sosohanlifetip.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내일배움카드 사용처에서 훈련을 마친 직업훈련 수료자 사례를 보면 50대 전문직종 전직, 조기 퇴직 후 카페 창업, 스타트업 창업, 소방안전관리사 자격 취득자 등 나이와 직종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학원종류 중 현재 바리스타, 웹디자인, 회계 경리 분야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의 강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좌들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종류

    • 전문 훈련기관에서 받는 오프라인 교육과정(집체훈련)
    • 온라인 교육과정(원격훈련)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는 직종별로 정말 다양합니다. 

    1.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기계, 건설, 전자, 자동차 등

    2.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신 산업): VR, 드론,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등

    3. 일반 직종: 회계, 요리, 미용, 바리스타 등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를 더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관리 공적개발원조 사업관리 경영 회계 사무 경영기획
    프로젝트 관리 경영평가
    산학협력관리 PR
    해외법인설립관리 광고
    해외취업관리 마케팅전략기획
    법률 법무 부동산 판매 부동산 컨설팅
    인권 부동산 중개
    출입국 관리 일반영업
    지식재산관리 통신판매
    소방시설설계, 감리 일반판매
    금융보험 창구사무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개발
    투자상품개발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개인신용분석 직업상담
    펀드운용 청소년활동
    보험동양분석 보육
    보건의료 의료기관리 이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
    여객운송
    물리치료 철도관제
    작업치료 선박운항
    방사선검사 항공운항
    시각관리 항공기 조종운송
    운전운송 여객운송 식음료 조리 음식조리
    철도관제 식음료서비스
    선박운항 외식경영
    항공운항 한식조리
    항공기 조종운송 양식조리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찾는 방법

    내일배움카드 사용처의 더 자세한 학원종류를 찾을 수 있는데요. 먼저 고용노동부직업능력 지식포털(HRD-Net)에 들어가 간단한 검색을 하시면 교육기관들을 비교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기 부담금이 얼마인지도 확인 가능하고 학원에 바로 수강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HRD-Net에 들어가시면 메인화면 왼쪽에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에 맞는 조건을 클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검색

     

    현재 실업자로 취업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구직자'를 클릭해 주시고 일하는 중이시라면 '재직자'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청년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무엇을 찾아야 할지 모르시겠으면 그냥 검색 아이콘(돋보기)을 클릭하시면 리트스가 나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HRD-net

     

    검색 결과 내일배움카드 학원 종류가 아래와 같이 나오며 원하는 훈련과정에서 오른쪽에 '자비부담액 보기'를 클릭하면 내가 부담해야 하는 훈련비도 알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라며 리스트에서 여러 훈련기관을 함께 비교하기도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HRD-net 검색

     

    원하는 훈련기관을 클릭하면 훈련과정 정보와 훈련기관 정보를 아래와 같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HRD-net 훈련기관보기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사용처는 HRD-Net에서 구직자를 위한 훈련과정은 6,500건 이상이 등록되어 있으며 재직자를 위한 훈련과정은 7,000건 이상의 훈련과정이 등록되어 있으니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학원종류를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가 자신에게 맞는지와 학원종류에서 원하는 훈련과정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검색하셔서 찾아보시길 바라며 검색하는 부분이 너무 어려워 누군가의 도움을 원하신다면 고용센터에 방문해 직업상담사와 상담을 하셔도 크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범부처 디지털 훈련 사업

    국가에서는 디지털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디지털·신기술 분야 인력수요 전망을 토대로 범부처 인력양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면서 K-디지털 훈련 본격 시행한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 카드의 사용처인 이러한 분야에서도 여러분의 미래가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요즘 핫한 AI·빅데이터, 스마트제조, 첨단소재, 바이오, 클라우드 5가지 분야에 해당하는 훈련과정 또한 교육받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 훈련과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HRD-Net

    부스트캠프 AI Tech 훈련기간 2021-01-18 ~ 2021-06-25 (1회차) 훈련 시간 110일, 총480시간 일자리 정보 - 과정만족도 취업률(해당없음)

    www.hrd.go.kr

    개인의 훈련 수강이력이나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계좌 잔액 정보는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HRD-Net)을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사용처, 학원종류 마무리

    이상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 사용방법과 또 어떤 훈련을 받을 수 있는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셔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효율적으로 잘 이용하셔서 개인의 역량를 개발하고 더 나은 직업을 꿈꾸며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해보시길 바랍니다.